대체신학이라고 불리는것은 할례를 부정하고 언약을 부정하는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이땅오신 이유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요한복음1~3장) 그러나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않아서 이방인으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를 믿게하고 그들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기나서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게하려는 하나님의 경륜이며 예정입니다.
에베소서 1~3장의 말씀에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한몸되게 한것이 성령님의 역사이고 그것이 예정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독교의 예정은 모든 인류가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되게하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안에서 만물이 통일되는것이 예정이라는 것이지요. 그런점에서 유대인을 부정하고 이스라엘과 하나님과의 관계, 곧 그 언약을 무시하는것이 바로 대체신학이며 하나님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메시아닉쥬는 이방교회와 다른 이스라엘만의 특별한 교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곧 그들이 2천년전에 오신 메시아가 자기들을 위해서 이땅에 오신분이시고 그분이 재림할것을 믿는 분들입니다. 곧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한 언약 그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메시아를 보내주실것임을 믿는 분들입니다. 하나님이 언약을 회복할것을 믿는 자들입니다. 곧 그들은 유대인들입니다. 그리고 이방인과 하나됨을 믿는 자들입니다.
예수그리스께서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하기 위해서 오신 분임을 부정하는것이 바로 대체신학입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시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됨을 부정하는것이 바로 대체신학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인류의 아버지이시지만 이스라엘과는 언약으로 맺어진 특별한 관계입니다. 이 특별한 관계를 부정하는것이 바로 대체신학입니다. 정선교사는 이것을 분명히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