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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 소설 냄새 물씬 풍기는 그녀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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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 소설 냄새 물씬 풍기는 그녀의 이야기
  • 박유신 전문연구위원
  • 승인 2020.12.14 06: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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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유신 목사의 유튜브 쟁점진단 / 제니퍼의 펀토피아(2) 루시퍼와 사탄의 왕국

1) 제니퍼 주장

성경은 이 사탄의 기원을 인류 역사 6천년 전의 일로 언급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사탄의 존재는 성경을 통하지 않고서는 인간이 결코 알 수 없는 신비인거잖아요.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사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이고 타락하기 전에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이었다고 합니다. 여기 덮는 그룹에서 ‘덮는’이란 말이 뭐냐 하면 모든 그룹들 중에서 으뜸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고 그룹은 천사보다 우수한 최상급의 천상의 존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성경에서 말하는 사탄은 하나님의 창조물 중에 (가장 뛰어난 창조물)로써 그가 창조된 날로부터 불법이 그에게 발견되기 전까지 이 모든 길에서 완전했습니다. 그에게 지혜의 충만함과 완전한 아름다움이 있었는데 결국 이 두 가지가 ‘내가 하나님보다 더 잘났구나. 내가 제일 잘났네. 내가 하나님 보다 더 높아져야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거에요. 성경에 보시면 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야 네가 어찌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민족들을 약하게 만든 자야. 네가 어찌 끊어져 땅으로 떨어졌는가?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로 올라가 내가 하나님의 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쪽의 옆면들에 있는 회중의 산위에 앉으리라. 내가 구름들이 있는 높은 곳 위로 올라가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와 같이 되리라 하였도다.

그러니까 하나님보다 더 높아지겠다. 내가 더 잘나가 위에 앉겠다는 거에요. 참고로 한글개역성경에서는 루시퍼라는 이름 대신에 계명성이라는 표현이 쓰였는데 킹제임스 번역에는 정확하게 사탄의 이름을 루시퍼라고 지적했기 때문에 저는 킹제임스 번역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인간 창조 이전의 사건인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 창조한 영적인 피조물에도 레벨이 있었는데 그룹은 천사가 아니라 천사보다 월등한 창조물이었던 것입니다. ··· 그룹은 이 천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최상급의 창조물이니까 그 능력이 이루 말할 수가 없는 거죠. ···우리말로 어떻게 표현할 말이 없어서 그룹이라는 말을 사용한 셈이에요. 옛날에 이스라엘에서 성막을 짓거나 성전을 지을 때 휘장을 사용하는데 이 휘장에 그려진 존재가 바로 그룹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룹은 하나님 바로 옆에 있는 탁월한 창조물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성경 에스겔서에 보면 그룹에는 네 명이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을 종합하면 후에 사탄으로 타락했던 덮는 그룹까지 포함하면 모두 다섯 명이 있었던 거에요(제니퍼, 2020년 3월 31일 방송 사탄 루시퍼의 기원과 타락: 프리메이슨과 일루미나티는 무엇을 믿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L4Cd5QKr0M0&t=11s).

하나님을 반역한 루시퍼는 자신의 편을 만들고자 했죠. 그는 천사들을 꼬이기 시작합니다. 그의 꼬임에 넘어간 천사의 수는 전체 천사의 1/3에 해당했습니다. 엄청나죠? 전능하신 하나님을 반역하는데 두렵지 않았을까요? 어떻게 피조물인 루시퍼에 속아 넘어갔을까요? ···프리메이슨의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리더인 엘버트 파이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결국 빛이 어둠 없이 존재할 수 없듯이 두 하나님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기독교인들이 그들의 하나님으로 모시는 아도나이와 루시퍼가 그들이다. 아도나이는 행위가 잔인하고 배신적이며 인류를 증오하고 야만적이며 과학을 혐오하는 존재이다. 반면 루시퍼는 빛과 선의 하나님으로서 인류를 위해 어둠과 악의 하나님인 아도나이와 싸우고 있다.

이것이 속임수의 달인인 루시퍼의 논리인 것입니다, 루시퍼가 이와 같은 속임수로 프리메이슨 사람들을 속인 것 같이 천사들도 같은 논리로 속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해서 루시퍼와 조무래기 천사들로 구성되는 사탄의 왕국이 만들어진 것입니다(제니퍼 2020년 9월 1일 방송 예수 대 루시퍼 1: 여자의 후손을 막아라 예수탄생이전의 인류의 역사, https://www.youtube.com/watch?v=Du_wyB_Jc8Y&t=27s).

‘루시퍼와 사탄의 왕국’에 대한 제니퍼의 주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인간 창조 이전에 하나님은 천사보다 월등히 높은 그룹이라는 존재를 창조했다.

* 이 그룹 중 최상위자 하나가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

* 루시퍼가 타락하여 사탄이 된 그 최상위자이다.

* 루시퍼가 천사 1/3을 꼬드겨 자기편으로 만들어 사탄의 왕국을 만들었다.

2) 성경적 해석

제니퍼는 사탄이 인간으로 올 메시아의 길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하나님께 반기를 든 타락한 천사들로 하여금 땅의 여자들을 육적으로 침범하게 해 인간 유전자에 변이를 가져오도록 했으며 그렇게 해서 탄생한 존재가 네피림이라고 한다. 그녀가 이 같은 주장을 펼치는 이유는 그 배후에 루시퍼라는 존재가 있음을 알리기 위해서이다. 이 루시퍼는 그녀의 성경 해석에 있어서 알파와 오메가 같은 존재이다. 그녀는 10회 연속 시리즈로 제작된 ‘예수 대 루시퍼’라는 제목의 방송에서 인류 탄생 이전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의 성경 이야기를 예수와 루시퍼의 격돌이라는 이원론적인 프레임으로 그려낸다. 루시퍼는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주연 예수를 제거하려는 모사를 주도하지만 매번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패하는 악역으로 등장하며, 마지막 장면에서는 주연에 의해 완전히 제거되는 조연의 사명을 감당한다. 이처럼 루시퍼가 없이는 그녀의 이야기는 구성 자체가 되지 않는다.

필자는 제니퍼가 진행하는 예수 대 루시퍼라는 제목의 방송을 시청하면서 그녀가 누구로부터 이 모든 자료들을 공급받아 방송을 제작하고 진행하고 있는지 금방 파악할 수 있었다. ‘노아 시대의 유전자 변형과 인간 복제’, ‘루시퍼의 타락’, ‘천사와 UFO 바로알기’ 등을 검색하면 그 자료 제공자로 생각되어지는 사람의 설교를 들을 수 있다. 이 두 사람 모두 기존 교회에서 접할 수 없는 주제인 네피림, 루시퍼, UFO 등을 다루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소개하고 있는 루시퍼 이야기가 얼마나 성경이 지향하는 바와 일치하는 것일까?

제니퍼는 먼저 하나님께서 인간 창조 이전에 천사보다 월등히 우수한 다섯 명의 그룹을 창조했으며, 이들 중 하나가 타락하여 사탄이 된 사건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사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이고 타락하기 전에 기름부음을 받은 덮은 그룹이었다고 합니다. ···그룹은 천사보다 우수한 최상급의 천상의 존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성경 에스겔서에 보면 그룹에는 네 명이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을 종합하면 후에 사탄으로 타락했던 덮는 그룹까지 포함하면 모두 다섯 명이 있었던 거에요.”라고 말하며 사탄의 기원에 대하여 장황하게 설명한다. 하지만 성경은 인간 창조 이전에 그룹이 창조되었다거나, 이 그룹이 천사보다 뛰어난 존재였다거나, 이 그룹 중 하나가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는 보고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

물론 창세기 3:24에는 이 그룹이라는 존재에 대한 최초의 보고가 있다. 이 구절은 어떤 그룹들이 아담이 추방당한 뒤 에덴동산 동쪽에 배치되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임무를 맡았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 그룹이라는 용어가 출애굽기 25:18-22, 사무엘상 4:4, 사무엘하 22:11, 열왕기하 19:15, 이사야 37:16, 에스겔 1:5-25, 9:3, 10:15-22에도 등장한다. 하지만 이 그룹에 대해 그녀가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성경 그 어디에서도 찾을 길이 없다. 그렇다면 사탄의 기원이 그룹과 연관되어 있다는 그녀의 주장은 성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허위적 해석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창세기를 통해서 아담과 하와가 타락하기 이전에 이미 마귀 혹은 사탄이라는 존재가 있었다는 사실은 알 수 있다. 창세기 3:1의 뱀을 요한계시록 12:9과 20:2은 마귀 혹은 사탄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담과 하와를 유혹했던 뱀의 실체가 하나님을 반역하고 타락했다는 그룹이라는 단서가 성경에 명백히 있는가? 성경은 이 질문에 대해서도 어떠한 해답도 주지 않는다. 성경 66권을 통 털어 사탄이 어떻게 해서 존재하게 되었는지를 밝히는 성경은 단 한군데도 없다. 그럼에도 그녀는 성경이 분명히 말하고 있지 않은 사실에 대해 매우 상세한 설명 곧 그룹의 타락, 그룹의 타락 시점, 그룹의 정체에 대해서, 마치 성경이 그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듯이 명쾌하게 설명한다. 객관적인 증거가 없는 논증을 시도하고 있는 그녀의 논증은 그 자체로서 자격을 상실한다. 성경이 허락하는 것 이상의 섬세한 결론을 이끌어내려는 그녀의 시도는 지나친 구체화의 오류에 해당되며, 이는 어떠한 경우라도 정당화되어서는 안 된다. 성경은 인간 창조 이전에 창조 되었다는 그룹이 교만하여 사탄으로 전락했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지 않다.

제니퍼는 ‘덮는 그룹’에서 ‘덮는’의 의미를 ‘으뜸’이라는 뜻으로 규정하고, 이 덮는 그룹을 그룹들 중 최상위 자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과연 이것이 사실일까? 덮는 그룹이라는 용어는 에스겔 28:14과 16에서 유일하게 두 번 나타난다. 그것도 「개역한글」 성경에 한해서이다. 14절에는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16절에는 “너 덮는 그룹아”로 표기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 두 구절에 등장하는 ‘덮는’이란 형용사가 최고 혹은 으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에스겔서 28장의 덮는 그룹은 두로 왕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두로 왕의 비참한 몰락을 예고하고 있는 에스겔은 에스겔 28:2에서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라고 하며 28장의 심판의 대상이 두로 왕임을 분명하게 지정해준다. 에스겔은 두로 왕의 영광을 기름부음 받은 그룹으로 풍자한다. 왜냐하면 그도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로, 세속 역사 속에서 공의로 자기 백성을 다스려야만 했던 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교만하여 스스로를 신이라 칭함으로 결국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된다. 에스겔서는 천사보다 월등한 레벨을 가진 그룹이라는 존재를 주제로 하고 있는 경우는 단 한 번도 없다. 덮는 그룹은 두로 왕에 대한 비유적 표현일 뿐이다.

과연 ‘덮는’의 의미가 최고 혹은 으뜸이라는 그녀의 주장 또한 정당한가? 사실 이 덮는 그룹의 유래는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시대에서 찾는 것이 정당하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성막 건립에 대한 명령을 받고 하나님이 보여주신 식양과 세부 규칙에 따라 성막을 건축한다. 하나님에 모세에게 준 이 지시사항 안에는 ‘덮는’ 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힌트가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속죄소 위에 세울 두 그룹은 항상 서로를 마주 보게끔 하셨으며, 이 두 그룹의 날개는 반드시 속죄소를 덮도록 제작하라 명하셨다(출 25:18-20). 이 명령에 따라 만들어진 성막 내 속죄소 위의 세워진 두 그룹은 서로를 마주보며, 날개로 속죄소를 덮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왕상 8:6-7; 대상 28:18; 히 9:5 참고). 덮는 그룹은 바로 이 배경에서 나온 용어이다. “그룹 천사들은 날개를 위로 펴서 속죄소를 덮고”(출 25:20)에서 ‘덮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쏘케킴(סככים)은 말 그대로 ‘가리다’, ‘덮다’ 혹은 ‘지키다’의 의미를 가진다. 그래서 모든 성경은 이 원어의 의미를 살려서 덮는 그룹을 번역한다. 예를 들면 에스겔 28:14의 덮는 그룹을 「개역개정」, 「현대어성경」, 「NIV」, 「ESV」에서는 ‘지키는 그룹’(guardian cherub)으로, 「DBT」에서는 ‘덮는 그룹’(covering cherub)으로 「NASB」 「NKJ」 「WEB」 「ISR」에서도 ‘덮는 그룹’(cherub who covers)로 번역한다.

쏘케킴은 그녀가 주장하는 최상위 혹은 으뜸이라는 의미를 전혀 내포하고 있지 않다. 덮는 그룹에 대한 그녀의 해석은 단어의 용례와 의미뿐 아니라 배경과 문맥에 있어서까지 성경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녀의 오역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덮는’에 대한 오역이고 또 하나는 ‘그룹’에 대한 오역이다. 우리는 그 어떤 성경을 통해서도 교만하여 사탄이 되었다는 천상의 존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제니퍼는 이사야 14:12-14를 바탕으로 마침내 루시퍼라는 이름을 거명하며 루시퍼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녀는 루시퍼가 처음 창조될 때는 그에게 지혜의 충만함과 완전한 아름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과 비기려는 교만함 때문에 결국 사탄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이 지점에서 그룹의 최상위 자와 루시퍼가 동일한 존재라고 말한다는 점을 눈치챌 수 있다. 제니퍼는 이 둘의 공통점을, 처음에는 완벽하게 창조되었다는 점, 그러나 나중에는 하나님과 비기려 했다가 사탄으로 전락된 점 두 가지라고 말한다. 그룹의 최상위자가 곧 루시퍼이고, 이 루시퍼가 곧 사탄의 원조인 셈이다. 과연 이러한 해석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 것일까?

과연 이사야 14장이 루시퍼를 언급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전후 문맥 속에서 이 구절이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성경 해석의 타당성은 문맥 속에서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사야 13:1-23:18은 유다를 포함한 주변의 열방들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을 선고하고 있는, 일종의 예언 모음 기사이다. 이 국가들을 나열하면 바벨론(13:1-14:23), 앗수르(14:24-27;), 블레셋(14:28-32), 모압(15:1-16:14), 다메섹(17:1-3), 북이스라엘(17:4-11), 앗수르(17:12-14), 구스(18:1-7), 애굽(19:1-20:6), 바벨론(21:1-10), 에돔(21:11-12), 아라비아(21:13-17), 남유다(22:1-25), 두로(23:1-18) 등이다. 그녀가 루시퍼의 존재의 근거 구절로 제시한 이사야 14:12-14은 이 열방 가운데 첫 번 째 국가인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고 있는 기사 가운데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볼 것은 이사야가 이 열방들에 대한 심판을 차례로 선포하는 이 흐름 가운데 갑자기 세상 창조 이전에 발생했다는 천상의 반란 사건을 이 모음집 안에 끼워 넣었다고 보는 것이 과연 상식적인가 이다.

이사야 14장의 내부 구조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14:1-2은 바벨론 함락 이후 포로 귀환과 회복에 대한 약속, 14:3-4은 바벨론 왕에 대한 저주의 노래, 14:4-8은 이스라엘의 해방의 기쁨과 바벨론 왕에 대한 조롱, 14:9-15은 세상의 왕들이 스올에서 바벨론 왕을 맞으며 했던 조롱, 14:16-20은 바벨론 왕의 최후를 목격하는 모든 자들의 조롱, 14:21-23은 바벨론 심판에 대한 하나님의 확고한 의지의 재 선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 가운데 이사야가 갑자기 사탄의 기원 즉 루시퍼 이야기를 이 흐름 가운데 배치해 두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매우 어설프지 않느냐는 것이다.

그녀가 루시퍼로 믿고 있는 이사야 14:12의 계명성 즉 헬랠(היל)은 ‘빛나다’의 의미를 지닌 명사 할랄(הלל)에서 유래한 단어로서 금성을 의미한다. 금성은 바벨론 왕의 특징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하나의 메타포이다. 금성이 새벽에 가장 빛을 밝게 내지만 태양이 떠오르면 그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에 묻혀 사라지고 만다. 이사야는 이 헬랠이라는 단어를 취해서 이렇게 짧은 빛을 발하는 것이 세상의 교만한 왕들의 모습이며, 바벨론의 왕의 모습이라고 보여주고 있다. 이사야 14장이 바벨론 왕에 대한 조소와 조롱이 담긴 시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놓치면 매번 이 본문을 통해 루시퍼라는 황당한 소재를 끌어들이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된다.

라틴어 「벌게이트」(Vulgate)에서는 이 헬랠을 루시퍼로 번역했고 「흠정역」(KJV)도 이 번역을 따르고 있다. 명백한 오역이다. 그런데 그녀도 자기가 이 「흠정역」 번역을 취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녀가 헬랠의 어원이 무엇인지 알기나 하는지 궁금하다. 헬랠을 루시퍼로 번역하는 것은 정확한 번역이 아니다. 이는 헬랠의 어원까지 들여다볼 필요 없이 문맥만 봐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문맥상 헬렐은 바벨론과 연관되어있다. 「개역성경」에서 헬랠을 계명성으로 번역한 것이 원문의 의미에 가장 가깝다.

결국 사탄의 우두머리 루시퍼라는 존재는 성경에 없다. 그녀가 인용한 두 본문, 에스겔 28장과 이사야 14장은 사탄의 기원과 무관한, 하나는 두로 왕 또 하나는 바벨론 왕에 대한 예언 기사이다. 그녀가 계명성을 루시퍼로 번역한 것은 해프닝이다. 제니퍼는 최상위 자의 타락 이야기를 에스겔 28장에서 끌어내고, 루시퍼의 반란 이야기를 이사야 14장에서 뽑아낸 후, 이 둘을 하나로 묶어 ‘사탄의 기원’을 증명하는 근거로 활용하는 놀라운 기지를 발휘한다. 그녀는 배경과 의도가 완전히 다른 이 각각의 본문이 마치 한 덩어리인 양, 하나의 스토리로 풀어나간다.

성경에 깊은 상식이 없는 시청자들은 별개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 두 본문이 한데 섞여있는 줄 눈치 채지 못한 채 그녀의 설명을 따라간다. 이를 따라가다 보면 당연히 시청자들은 최상위 자의 ‘타락’ 이야기와 하나님께 대항하고 반역을 일으킨 루시퍼 이야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이야기로 착각하게 된다. 그리고 당연히 최상위자와 루시퍼를 동일한 존재로 인식하게 되고, 그리고 루시퍼가 바로 그 사탄의 원조라는 사실까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이 방송을 여러 번 시청하는 중에 필자도 이러한 착시 현상에 빠질 뻔 했으니 성경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어떠하겠냐 싶다.

제니퍼는 성경 그 어디에도 루시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간과한 채 루시퍼와 관련된 주제를 더욱 구체화한다. 루시퍼가 천사 1/3을 꼬드겨 사탄의 왕국을 건설했다는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도대체 어떤 성경, 어떤 구절에서 그런 소리를 하고 있는가? 도대체 어떤 성경, 어떤 구절을, 어떻게 주해했기에 그런 소리를 하는가?

‘루시퍼’ 혹은 ‘사탄의 왕국’ 등과 같은 이야기는 예나 지금이나 대부분의 사교의 교주들이 설교하기 좋아하는 단골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이들이 사용하는 유일한 구절이 요한계시록 12:7-9이다. 그들은 특히 9절,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에 주목한다. 하지만 이 환상은 미가엘과 그의 군대가 하늘에서 용(사단)과 싸워 이김으로 용과 그의 무리가 있을 곳을 얻지 못하고 쫓겨난 사실만을 전한다. 용의 이러한 패배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거둔 승리에 기인한다. 이 환상 속에는 루시퍼가 천사 1/3을 대동하여 사탄의 왕국을 만들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 요소가 아무것도 없다.

다시 강조하지만 루시퍼는 실존하는 실체가 아니다. 루시퍼라는 정체불명의 용어는 「벌게이트」 성경이 헬랠을 루시퍼로 오역한 해프닝의 산물이다. 사탄의 생성 기원에 대해서 성경은 아무 것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루시퍼가 영계의 천사들 1/3을 규합해서 거대한 사탄의 왕국을 만들었다는 그녀의 이야기에서 공상 소설 냄새가 물씬난다.

기독교포털뉴스 이단문제 전문 연구위원 박유신 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대학원(M.A)을 졸업한 후 계명대학교 신학과에서 조직신학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안산공과대학 교양강좌부 초빙 교수와 계명대학교 교양강좌부 초빙 교수를 역임했고 안산 제일교회 협동 목사로 있다.

저서로는 「미국 장로교 신학사: 축자영감교리 형성사」(한국학술정보사), 「한국장로교성서관 칼빈적인가」(한들출판사), 「사복음서 단락별 설교핸드북」(베드로서원), 「바울서신」(베드로서원), 「신약성서 속의 편지들」(베드로서원), 「신천지 대해부」(기독교포털뉴스), 「안상홍 대해부」(기독교문서선교회)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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