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유산과 동방번개의 실체] 출판기념회를 한 2017년 10월 27일, 심경을 말하는 고바울 목사의 어투는 짧고 간결했으며 힘도 있었다. 가끔 유머를 사용하는 재치도 보였다. 그는 “동방번개가 중국에서 가정을 파괴한다”고 말했다. 애들이 동방번개에 빠진 어머니를 찾고 아내가 남편을, 남편이 아내를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런 현실을 목회자가 그대로 좌시해선 안된다고 생각해 고 목사는 나섰다고 한다. 자료 조사 및 집필 기간 3년, 그는 동방번개파의 교주 조유산의 친인척·전 부인 등을 찾아 인터뷰를 하고 실체를 밝히는 데 혼신의 힘을 다했다고 한다. 3년 동안 발로 뛰며 만든 [조유산과 동방번개의 실체] 저자와의 인터뷰를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동방번개는 중국에서 가정을 파괴해왔다. 애들이 동방번개에 빠진 어머니를 찾고 아내가 남편을, 남편이 아내를 찾는 경우가 많다. 이런 현실을 목회자가 그대로 좌시해선 안된다고 생각해 나서게 됐다.
- 집필하는 데 어느 정도 걸렸나?
3년 정도 자료수집을 하고 썼다.
- 중국에선 동방번개파가 어떤 지역에 집중돼 있나?
분포 지역이 비밀스럽다. 확실하게 어디인지 파악이 안 된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신도는 한 3백만명 된다. 재산은 천문학적이라고 보면 된다.
- 동방번개는 어떻게 재산을 불려왔나?
교리로 세뇌를 해서 전 재산을 바치게 한다. 전재산을 바치고 집단 생활을 한다. 한국에서도 700여 명이 모여 집단 거주를 하고 있다.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막지 않으면 동방번개는 한국교회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사회 안정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단체다. 이단이라기 보단 범죄 집단으로 봐야 한다.
- 중국에선 이 단체가 어떤 곳으로 인식되고 있나?
중국에서 맥도날드에서 동방번개파가 포교를 했는데 상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자 포교자들이 ‘악의 영이다’며 죽였다. 공안이 체포해서 이유를 물으니 죄책감을 갖지 않고 영광으로 여기는 모습을 보였다. 악의 영을 죽였기 때문에 나는 천국에 상이 많다고 세뇌가 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범죄 활동도 자기의 교주에게 충성하는 걸로 이해한다.
- 중국에 폭력적인 부분이 드러났는데 국내에는 아직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 앞으로 그런 범죄집단의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그렇다. 나는 동방번개가 중국에서 경험을 쌓았다고 본다. 공안이 교주 체포령을 내려 조유산·양향빈이 미국에 망명했다. 중국에선 범죄 집단으로 진압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망명을 하고 한국에도 들어와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신도가 늘고 있는 단계라 지금은 조용하다. 그러나 어느 때인가는 신천지보다 더, 활발히, 더 크게 일어날 이단이라고 본다.
- 중국에서 목사님처럼 동방번개 활동 같이 하는 사람이 있는가?
없다.
- 범죄 집단이라고 하는데 이들의 실체를 밝히는 책을 쓴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나?
있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십자가를 지신 주님을 생각하며 그분의 은혜로 이 문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래서 책을 쓰는 데 있어서 나는 동방번개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았고 교리적으로 이렇다 저렇다 내 관점도 드러내지 않았다. 나는 사실 그대로 그 사람의 친동생, 전부인, 친구들 심지어 감옥까지 찾아가며 조유산의 지인이 말한 그대로를 가공하지 않고 인터뷰해서 원색 그대로 적어서 넣었다. 그리고 그들이 제공한 자료 그대로를 넣고 사실을 밝히는 데 중점을 뒀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보고 바른 판단을 하기 바란다.
- 중국판도 나왔나?
많은 곳에서 내라고 했는데 체력적으로 힘들어서 아직 못했다.
- 신천지보다 커질 이단이라고 하셨는데 앞으로의 대책은 어떻게 해야 하나?
이미 빠진 사람을 건지는 건 힘든 일이다. 그것보다 아직 동방번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미리 알려줘서 거기에 빠지지 않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한 대책이라고 생각한다. 공장도 원료가 없으면 돌아가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이단에 들어갈 사람들을 미리 막아 놓으면 이단도 더 크게 발전 못하지 않겠는가?
- 동방번개에 어떤 매력이 있어서 사람들이 빠지는 건가?
먼저 관심·사랑·인정 빚을 지게 한다. 남들에게 선심을 베푼다. 돈도 갖다 준다. 여러 가지로 인정 빚을 줘서 거절하지 못하게 해서 끌어 들인다. 끌려 들어가면 그곳 안에서 세뇌 교육을 하게 된다. 세뇌가 되면 나중엔 겁나서 못 빠져 나온다.
- 신천지는 세뇌되기까지 약 6개월 본다. 동방번개는 어떤가?
사람 나름이다. 그러나 동방번개는 길게 본다.
- 중국식 만만디 작전인가?
그렇다. 아주 길게,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그 사람이 될 때까지 끝까지, 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 그들은 자신들의 정체를 밝히고 포교를 하는가?
아니다.
- 한국교회 성도들이 미혹되지 않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동방번개를 알아야 한다. 책을 보고 알면 어느 정도 접촉을 할 때 감이 잡히게 된다. 이 사람들의 포교 방법에 대해서도 내가 상세히 기록했다.
-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지역이 있는가?
전국으로 봐야 한다. 전국 어디든 활동할 수 있다는 말씀이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 달라.
동방번개를 조사하는 데 많은 힘이 들었다. 위협도 왔다. 그러나 하나님이 대단하지, 너희들이 대단하겠는가?라는 마음으로 버텼다. 기독교는 핍박이 하나도 없으면 재미가 없잖은가. 심심하지 않은가? 핍박이 있어야 기도도 한다. 바닷물이 짜다. 그러나 고기는 짜지 않다. 아무리 세상이 험악해도 성도들이 동방번개의 실체를 알고 물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동방번개파는?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또는 전능신교로 불린다. 교주 조유산이 1989년 호함파(국내에선 지방교회)를 탈퇴하여 교회를 세웠으며 양향빈이라는 여인에게 전능(全能)이라는 이름을 주었고 이 여인이 ‘여 그리스도’가 되어 ‘전능한 신’으로 불리게 되었다. 일명 동방번개로 불리는 이유는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마 24:27)는 성경말씀을 곡해하면서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예수님이 동방(중국)으로 번개처럼 재림할 것이고 초림주는 남자로 죄사함을 위해 오셨고, 재림주는 여자로 구원과 영생을 위해 왔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동방번개의 교리를 믿고, 여 그리스도에게 순종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극단적인 이단단체로서 포교전략은 신천지와 유사하다.
교회로 침투해 미혹하고, 미혹 대상자의 신상을 파악해 포교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금품과 성적인 유혹도 마다하지 않으며, 포교에 성공할 경우 거액의 포상금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백만의 중국인들이 ‘동반번개’에 미혹되어 사회문제가 되자 중국 정부는 ‘사교’로 지정, 단속하고 있고 이들은 종교자유가 보장되고 중국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한국으로 침투하고 있다. 예장 고신과 통합 2013년,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2014년 각각 이단으로 규정했다.
2. 호함파라는 용어도 중국 내에서 삼자교회에 가입하지 않은 이들 중에서 정부가 탄압할 이유가 있을 때 포괄적으로 붙인 이름이지, 지방교회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다.
3. 그러므로 본 기사 밑에 붙이신 설명 내용 중에서 괄호 안의 '지방교회'라는 부분을 삭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4. 참고로 우리는 이미 이런 사실과 다른 언급에 대해서, 김종구선교사님, 월간 현대종교, 한국교회언론회, 송영목교수님, 종교와 진리 오명옥 대표에게 강력하게 항의했고, 이해를 구한 바 있다. 필요하면 그 모든 자료를 제기해 드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