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0:52 (목)
이단상담소장 구춘서 사퇴… '이명범 해제'에 반발
상태바
이단상담소장 구춘서 사퇴… '이명범 해제'에 반발
  • 교회와신앙
  • 승인 2015.09.07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통합 이대위 회의중 "나가달라" 중요사항 결의에서 배제

예장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의 상담소장 구춘서 교수가 9월 4일 오후 위원장 임준식 목사에게 사임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마선교회 이명범 이단 해제’ 방침에 강력 반발한 것.

▲ 통합측 이단사이비대책 세미나에서 강연하는 구춘서 교수(한일장신대학교)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본회의에 보고할 최종 연구보고 방침을 정하는 이대위의 회의가 진행된 이날 구춘서 교수는 회의 도중 회의장에서 나와야 했다. 이대위는 구 교수가 참가한 가운데 회의를 시작하였다가 구 교수에게 도중에 나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교수가 회의장을 나간 후 계속된 이대위 회의에서 ‘레마선교회 이명범 이단 해제’ 방침이 정해졌다. 1992년에 이단으로 규정된 ‘레마선교회 이명범’에 대해 ‘1992년도 결의를 더 이상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요지로 작성된 연구보고서를 채택한 것.

구춘서 교수는 이에 반발 “연구보고서 채택 등 중요한 사항을 이단상담소장이 부재한 가운데 결의한 것을 수긍할 수 없다.”며 자신이 배제된 가운데 자신이 반대한 이단 해제 건이 통과된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구 교수는 이대위 회의가 끝난 후 “오늘 오후 부로 이대위 결정과정에 참여하지 못한 것과 이명범 해제 건에 대한 반대입장으로 상담소장직을 사퇴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이대위는 관례적으로 회의에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해 오던 상담소장을 회의장에서 나가도록 하고 연구분과의 보고서를 채택하는 무리수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대위의 핵심적 위치에 있는 상담소장이 강력 반발하면서 즉각 상담소장직까지 사퇴하는 강력한 입장을 천명케 한 이명범 이단 해제 등에 대한 이대위의 연구보고서가 총회에서 어떤 논란을 불러 올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상담소장 사퇴의 변으로 ‘이명범 해제 건에 대한 반대’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구춘서 교수는 ‘이명범 이단 해제 저지’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강경호 신외식 강종인 목사 등 이단상담소 상담원들도 구 교수와 동반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예장통합이 이대위 문제로 요동칠 조짐이다.

<교회와신앙>은 ‘이명범 씨의 이단해지에 대한 재심 청원의 건’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입수해 문제점 분석에 착수했다.
<교회와신앙> 2015년 9월 5일자 기사입니다(해당 기사 바로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