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신천지 추수꾼 전략 정통교회 대응 시급"
상태바
"신천지 추수꾼 전략 정통교회 대응 시급"
  • 정윤석
  • 승인 2006.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기독교연합회, 교리 비판 세미나

군산시 기독교연합회(회장 김상록 목사, 군기연)가 6월 30일 군산 성광교회(양태윤 목사)에서 ‘이단(신천지교회)교리 비판 세미나’를 열고 지역교회들에 이단 신도들인 ‘추수꾼’을 파송해 교인들을 대상으로 포교하는 신천지교회의 미혹성과 교리적 문제점을 비판해 주목을 끌었다. 신천지교회(총회장 이만희 씨, 신천지측)는 한국교회의 주요 교단이 이단으로 규정한 단체로서 교회에 신도들을 파송하는 ‘추수꾼’전략으로 기성교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신천지측에 대한 기성교회 신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듯 1천여 명의 군산시 기독교인들이 1, 2층의 좌석을 가득 메웠다. 강사로 나선 이단연구 및 상담 전문가 진용식 목사는 3시부터 6시까지 ‘신천지교회’의 실체를 분석하고 핵심 교리를 비판하는 강의를 진행했다.

  ▲ 이단(신천지교회) 비판 세미나를 알리는 현수막이 군산 거리에 붙었다.
신천지측 한 단체를 비판 대상으로 삼고 세미나를 연 이유에 대해 이병영 목사(군기연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는 “군산의 지역 교회들이 신천지측의 교회 파송 포교 전략으로 많은 피해를 봤다”며 “한 교회의 개척 멤버로서 15년 동안 목사님과 동고동락했던 장로가 신천지측에 빠지는 등 교회마다 어려움을 겪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다”고 토로했다. 군산시 내의 기독교 신자 중 신천지측에 빠지는 사람들이 늘자 위기감을 느낀 군기연은 작년에는 목회자를 대상으로 이단(신천지) 비판 세미나를 연 데 이어 올해는 목회자와 평신도들을 대상으로 신천지 비판 세미나를 열었다.

▲ 기성교회 교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교회 주보를 갖고 오는 성도들을 대상으로 세미나 장소에 입장시켰다.
   ▲ 간증을 진행하는 신천지측 이탈자
강의에 앞서 신천지측 이탈자로서 간증을 진행한 임은선 씨(가명, 22)는 교회 집사였던 부모가 신천지측에 못 나가게 하자 4층 집에서 뛰어내려 갈비뼈가 부러지고서도 출석하려 했던 열혈 신도였다고 말했다. 출석 당시 임 씨는 “신천지교회에 출석하기 위해 ‘나와의 인연을 끊어달라’며 부모의 가슴에 못을 박는 말을 했다”며 “결국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부모님들의 끊을 수 없는 사랑과 진용식 목사님과의 이단 상담을 통해 신천지교회의 교리적 문제점을 깨닫고 나오게 됐다”고 간증했다. 임 씨는 “눈꺼풀이 벗겨지고 보니 신천지에 빠진 영혼들이 불쌍하다"며 "그들이 정통교회로 돌아오기를 지금은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간증 후 강단에 선 진용식 목사는 3시간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다. 진 목사는 “신천지교회가 전국을 12개의 지파로 나눠 구분하는데 유일하게 1만2천여 명을 넘어선 지파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그 지파가 어느 지파인줄 아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많은 신도들이 웃음만 짓자 진 목사는 “가장 많은 숫자를 확보한 지파 중 하나가 베드로·요셉 지파”라며 “이 지파는 신천지측에서 호남지역을 일컫는다”고 소개했다. 진 목사는 “많은 사람들이 이단상담을 요청하지만 신천지교회와 관련한 상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한국교회가 신천지측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경계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 목사는 신천지측의 포교 전략에 대해 기성교회에 신도를 파송하는 ‘추수꾼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미혹 방법에 대해서는 기성교회 안에 들어와 직접 성경공부를 진행하기보다 ‘말씀을 잘 가르치는 선교사님이 있으니 공부해보자’는 식으로 빼내가는 방법을 사용한다 지적했다. 공부를 진행하면서 보이는 특징은 성경은 비유로 기록됐으니 비유풀이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과 공부하는 동안에는 목사님은 물론 가족들에게조차 비밀로 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진 목사는 “교회 생활 하면서 혹시라도 교인들 중에 누군가가 ‘성경공부를 잘 가르치는 선교사님이 계시는데 공부해보자’고 할 경우 거의 신천지라고 보면 된다”며 “이들의 추수꾼 포교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교회에서 이런 제의를 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반드시 목사님께 보고하라”고 충고했다.

   ▲ 군산시기독교연합회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신천지측의 교리를 비판하는 진용식 목사
신천지교회의 교리적 문제점에 대해 진 목사는 △비유풀이(성경이 짝이 있다며 성경 여기저기를 짜맞춤) △육체영생교리(육체가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는 교리) △교주 이만희 씨 신격화 교리(이만희 씨를 보혜사, 이긴자 등으로 주장하는 교리)라고 꼽았다. 특히 신천지측의 비유풀이에 대해 진 목사는 성경이 제시하는 비유의 본질적인 의미보다 ‘기름’, ‘씨앗’, ‘개·돼지’ 등 특정 단어 하나하나를 푸는 잘못된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만희 씨 신격화에 대해서는 “신천지측은 구약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예언한 것이고 신약은 이긴자에 대한 예언이라고 한다”며 “성경에서 두 증인, 감람나무 등 웬만큼 좋다고 한 것들은 거의 다 이만희 씨에 대입시킨다”고 비판했다.

군기연의 이번 이단 신천지 교리 비판 세미나는 군산시 기독교인들에게 신천지교회에 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평신도들에게도 그 실체를 알려 효과적인 대처를 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천지 비판 세미나가 있기 전 군기연은 세미나 소식을 군산 전지역에 현수막으로 내걸고 주보에 광고를 하는 등 대대적으로 알렸다. 이는 지금까지 이단 비판 세미나가 이단측과의 충돌을 우려해 조용히 진행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신천지측의 교회 포교 전략의 미혹성이 큰 만큼 군기연이 이단단체에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도 받아들여진다. 세미나 장소에는 사복경찰이 출동했고 방송 카메라 등을 설치해 강사인 진 목사와 신천지측 이탈자의 보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집회 장소인 성광교회에 입장하는 성도들은 정통교회의 주보를 갖고 오도록 조치해서 신천지측과의 불필요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기성교회가 신천지측의 교회 포교 전략에 경계를 강화하는 가운데 기자와 통화한 신천지측의 한 관계자는 ‘교회포교 추수꾼전략’은 자신들과는 무관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자꾸 이런 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신천지교인이 된 사람들이 열심을 갖고 일반교회에서 성경을 전하다가 생긴 문제인 듯하다”며 “그러나 그 사람들은 신천지교회에서 파송한 사람이 아니라 당사자들의 신앙적 열심과 신앙적 자유에서 행한 일”이라며 개인의 포교적 열심의 차원이지 신천지측의 전략에 의해 생긴 일은 아니라는 입장이었다.

▲ 군산시 기독교연합회장 김상록 목사
김상록 목사는 전북 군산이 복음을 일찍 받아들이고 높은 복음화율을 자랑하는 도시라는 점에 강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그런 김 회장의 자부심에 금이 가는 사건들이 지역 교회들로부터 들려왔으니 곧 기성교회에 들어와 성도들을 미혹하는 이단 세력들이 있다는 소식이었다.

“교회가 연합해 머리를 맞대고 대처 방법을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김 목사는 “언젠가부터 교회가 이단단체의 미혹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는 있었는데도 체면 때문에 구체적으로 얘기들을 못 나눴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이미 문제가 발생한 곳은 물론 문제가 일어날 소지가 있는 교회들이 큰 도움을 얻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또한 “교회의 피해 상황에 비해 이단 세미나가 진행된 시기는 늦은 감이 없지 않다”며 “강사인 진용식 목사의 진국같은 강의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감사를 표현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목회자 70명 중 50명이 신천지에 피해"
한바울 목사(군기연 이단신천지교리비판세미나 집행위원장)

▲ 군산시 기독교연합회 이단비판 세미나 집행위원장 한바울 목사
“작년까지만 해도 신천지측의 교회침투 포교 전략으로 피해를 입은 몇몇 교회들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도 목사님들은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어요. ‘우리 교회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금년에는 사정이 달라졌어요. 상당수 교회의 목사님들이 교회에서 신천지측으로 문제를 겪게 된 거예요. 그런데 ‘쉬쉬’거리며 거의 얘기를 하지 않았어요. 이단들에 의해 교회가 혼란을 겪는다는게 부끄러웠던 거죠. 그러다가 지난 6월 군기연 목회자 야유회를 갔다가 뒷풀이로 사우나를 했는데 이때부터 목사님들 사이에서 허심탄회한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참석한 목회자 70명 중 50명의 목사들이 동일한 피해를 입었다는 충격적인 말이 나왔다. 이는 신천지 이단 비판 세미나를 전 군산 기독교가 연합해서 연 계기가 됐다. 한 목사는 이단을 비판하는 세미나에 어떻게든 많은 교인들이 참석토록 300여 명의 군기연 소속 목회자들에게 핸드폰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기관장들에게는 별도로 전화까지 했고 각 교회의 주보에 이단비판 세미나 광고가 게재되는 것은 물론 이를 알리는 플래카드가 군산 거리에 내걸리게 하는 등 세미나 소식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많은 수의 교인들이 참석해 일단 성공적으로 끝나기는 했다. 그러나 한 목사는 이단비판 세미나의 참된 성공은 이단단체가 군산기독교회에서 발을 끊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그 때까지 군기연은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목사는 플래카드를 준비하며 우측에는 단합, 좌측에는 배격이라고 썼다. 군산시 교회는 단합하되 이단은 철저히 배격한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