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2:38 (목)
한기총 이단대처 'A학점'
상태바
한기총 이단대처 'A학점'
  • 정윤석
  • 승인 2004.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단사이비 자료집 발간 등 적극활동 교계 긍정 평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길자연 목사)의 이단대책 활동이 눈에 띄게 활발해지고 있다.

한기총은 최근 한국교회의 주요 사이비 이단들을 종합한 자료집 <이단 사이비 종합 자료 2004>를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산하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를 통해 발간했다. 얼마 전 <크리스챤신문>을 이단옹호 언론으로 전격 규정한 데 이은 이번 자료집 발행은 이단문제에 대한 한기총의 단호하고 적극적인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한기총이 한국교회 일각에서 발호하고 있는 주요 이단들의 현황과 그 이단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집대성한 이번 자료집은 구원파, 정명석(JMS), 안상홍 증인회 등 한국교회 주요 교단에서 연구 발표한 이단들을 엮은 ‘종합판’이라고 할 수 있다. 오성환 한기총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교단별로 또는 한기총에서 이단 사이비들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으나 이 같은 내용들이 개 교회 성도들에게까지 주지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각 교단들과 한기총의 이단 사이비 연구 자료들을 수집해서 하나로 묶은 자료집을 통해 한국교회가 이단대처를 하는 데 지침서로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자료집 출간 배경을 설명했다.

할렐루야기도원(김계화), 이재록(만민중앙교회),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일명 안상홍 증인회, 총회장 김주철) 등 ‘힘이 있어 결코 만만치 않은’ 자들을 이단으로 규정하며 ‘진리보수’ 단체의 면모를 보여 주었던 한기총의 적극적 이단대책 활동은 ‘연합단체’로서 결코 쉽지 않은 행보라는 점에서 특히 평가할 만하다는 게 교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기총 내부 인사들은 물론 다른 연합기관 관계자들과 진보측 인사들조차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기총 실행위원인 전호진 목사(예장 고신 총무)는 “한기총의 활발한 이단대처 활동이 이단들로부터 한국교회의 정통신앙을 보호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각 교단이 나서는 것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KNCC의 실행위원인 전병금 목사(강남교회)는 “한국교회가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며 교회성장주의에 매몰되고 세속화의 물결에 휩쓸리는 과정에서 많은 이단 사이비들이 양산되었다”며 “한국교회 개혁의 일환으로 이단에 대한 본격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를 한기총이 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 목사는 한기총의 이러한 활동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성 목사(외국인 노동자의 집, 성남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위원회 위원장)는 “이단사이비 대처에는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한국교회가 모두 함께 나서야 한다”며 “각 이단 종파들이 한국의 외국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포교에 나서고 있고, 한편으로는 각 나라별로 ‘이단종파 수출’이 이뤄지고 있는 마당에 한기총의 이단대처는 꼭 필요하고 중요한 활동”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기총은 이단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과정에서 만만치 않은 반발도 겪고 있다. 법정소송은 물론 이단단체들의 집단행동의 표적이 되는 것이다. 최근 무혐의 처분을 받기는 했지만, 한기총은 이단옹호 언론으로 규정한 <크리스챤신문>으로부터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대표회장 등이 형사 고소까지 당했다. 한기총의 한 관계자는 이외에도 “2000년도에 할렐루야기도원과 안상홍 증인회를 이단으로 규정했을 때 기도원측의 항의와 안증회측의 전화공세에 시달려 직원들이 업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 한기총의 이단대처 활동은 올해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오성환 이대위 위원장은 “각 교단의 이단사이비 대처에 나서는 인사와 상담소장 등을 회집해 연합활동을 강화하겠다”며 “전국적으로는 이단 사이비 문제와 관련한 집회도 대대적으로 벌이겠다”고 말했다.

한기총의 이단 규정은 몇 단계의 엄격한 절차를 거쳐 이뤄지고 있다. 한기총의 회원 교단측에서 특정 이단 사이비에 대해 연구해 줄 것을 헌의하면 이 사안이 임원회로 올라간다. 임원회는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에 이에 대해 연구 보고토록 위임하고, 이대위는 일정기간 연구를 거쳐 보고서를 다시 임원회에 올린다. 이를 임원회가 검토해서 최종적으로 결의를 하고 공표하는 것이다. 물론 이대위 내부 연구 및 결의도 몇 차례의 신중한 과정을 통해 결론이 내려진다.

예장 통합, 합동 등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의 결의와 별도로 지금까지 한기총이 이단으로 공식 규정한 단체는 1999년에 이재록 목사(만민중앙성결교회), 2000년에 안상홍증인회(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할렐루야기도원(김계화 원장)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