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6 11:26 (목)
신천지 대응의 새지평을 연 '신천지 세뇌 방식과 탈세뇌'
상태바
신천지 대응의 새지평을 연 '신천지 세뇌 방식과 탈세뇌'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20.10.2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만희 교주 구속 후에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신천지의 세뇌와 탈세뇌의 기법 총정리
신천지 문제의 새로운 지평을 연 「신천지 세뇌방식과 탈세뇌」(지영근 목사 저)
신천지 문제의 새로운 지평을 연 「신천지 세뇌방식과 탈세뇌」(지영근 목사 저)

이만희 교주가 구속이 되더라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신천지의 아성, 무엇이 그토록 이들을 단단하게 세뇌하고 길들였을까. 「신천지 세뇌방식과 탈세뇌」(그들은 어떻게 신도들을 길들였나)는 37년 동안 30만명에 이르는 신도를 만들어 온 신천지의 세뇌기법은 물론 그곳에서 벗어나는 탈세뇌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밝힌 책이다.

융합과 통섭의 시대라고 한다. ‘서로 다른 것을 한 데 묶어 새로운 것을 잡는’ 시대. 서로 통할 거 같지 않은 영역의 일도 섞어 놓는 시대에 저자 지영근 목사(청주 생명의샘교회 담임)는 꼭 필요한 두 가지의 퓨전을 시도했다. 목회 상담과 이단 신천지 상담이다.

신천지 상담가들은 기질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신천지인들을 상담 테이블로 끌어낸다. 어떤 사람은 치열하고 팽팽한 기 싸움을 선호한다. 또 어떤 사람은 부드럽고 편안하게 마음을 풀어주며 다독여가는 방법을 쓴다. 저자는 굳이 말하자면 후자 쪽이다. 그러나 독특한 면이 하나 더 있다. 상대가 생각하는 선입견을 사용하여 생각의 틈을 열고 들어가 깨뜨리는 방법을 구사하곤 한다. “나는 바벨론교회 지영근 목사야!” 정통교회 목회자들을 악령에 사로잡힌 바벨론교회의 지도자라고 혐오하는 신천지 신도들에게 오히려 지 목사는 그들의 언어를 사용하며 다가간다. 굳이 운동으로 표현하자면 유도의 원리와 같다. 같은 힘을 사용하더라도 상대의 힘을 역이용하는 방법이다.

저자 지영근 목사(청주 생명의샘교회)
저자 지영근 목사(청주 생명의샘교회)

그는 오랜 동안 목회 상담을 공부했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 목회에 접목해왔다. 그런 그가 신천지에 관심을 갖게 된 건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라고 외치며 정통교회를 ‘밥’정도로 폄하하는 영상을 보고 나서부터였다. 불타는 마음으로 그들을 대항하려는데 정작 신천지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생각한 저자는 그때부터 신천지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저자는 신천지를 움직이는 핵심 키워드는 ‘세뇌’라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저자가 발견한, 멀쩡한 사람들을 광신도로 세뇌시키는 ‘어둠’의 정체와 전략이 담겨 있다. 그것뿐만이 아니다. 어둠에 빠져 있는 그들을 빛의 자리로 돌아오게 하는 탈세뇌의 방법까지를 담았다. 저자는 고신대학교신학과(B.A.)와 고신대학원(M.Div.)을 졸업했다. 루이지애나침례대학교에서 목회상담학 석사(M.A.)학위를 취득했고 청주 생명의샘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추천사

박민수 교수(계명대학교 기독교학과)

이 책은 이러한 신천지의 ‘세뇌’에 집중하고 ‘탈세뇌’를 추구합니다. 기존 연구와는 달리, 신천지가 사용하는 전략의 핵심을 세뇌로 바라보고 세뇌심리학을 기반으로 신천지로부터의 구체적인 구제방안을 모색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세뇌를 깨뜨리는 방법으로 교리적인 차원과 심리상담학적인 차원에서 그 과정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 책은 목회자들에게 필요한 목회상담학적 방법과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재성 교수 (고신대학원 실천신학)

이 책은 코로나19 사태로 그 정체가 널리 알려진 신천지 집단의 정체와 사상적 배후를 성경적 원리에 따라 철저히 파헤친 매우 스마트한 책입니다. 저자 지영근 목사님은 목회 현장에서의 경험과 신천지에 대한 오랜 기간 집중된 연구의 정수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은 통쾌하며 위험할 정도로 선명하게 참된 진실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마치 신천지 조직을 엑스레이로 들여다보듯 그 정체를 백일하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진용식 목사(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장, 한국기독교이단상담사교육원장)

지영근 목사님의 「신천지 세뇌방식과 탈세뇌」가 발간된 것은 한국교회에 큰 복입니다. 지영근 목사님은 이 책을 통하여 신천지의 세뇌 상태를 명확하게 분석하였고 이 세뇌를 어떻게 깨뜨릴 것인가에 대하여 분명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단 신도를 회심시키는 사역을 하는 이단 상담사, 이단 피해를 입고 있는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의 이단대처 사역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여 이 책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책자 구매 - 주문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