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0:52 (목)
신천지측 ‘가나안정복 7단계’ 동영상
상태바
신천지측 ‘가나안정복 7단계’ 동영상
  • 정윤석
  • 승인 2008.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 40대 중반 쯤으로 보이는 박OO교관이 강단에 섰다. 그의 뒤에는 커다란 화환이 눈에 띈다. 화환의 띠에 ‘신천지예수교맛디아지파, 경축 제 3회 전국 전도사 하계수련회’라고 기재돼 있다. 이 자리에는 빨간색 옷을 입은 400여 명의 신천지인들이 가지런히 앉았다. 교관이 추수밭에 들어간 ‘사명자’들은 손을 들어 보라고 말하자 반수 이상이 손을 든다.

박 교관은 ‘가나안정복 7단계’라는 파워포인트 자료를 이용해 강의를 진행한다. 포교전략이 파워포인트로 작업돼 있다면 이미 체계를 잡아가고 있다는 방증이다. 박 교관은 “우리가 정복해야 할 밭이 있다”며 “다 점령해서 하나님께 바치자”고 참석자들을 선동했다.

   ▲ 신천지 제 3회 전국 전도사 하계수련회에서 강연하는 박 모 씨
이 가나안정복 7단계의 원리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해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때의 상황을 모델로 한다. 가나안에 정탐꾼을 보냈으니 신천지도 교회로 정탐꾼을 보내고, 여리고에는 2명을 보냈으니 추수꾼을 2명 씩 정통교회로 보낸다. 그리고 여리고에서도 정보원 역할을 할 기생 라합을 만났으니 교회안에서 신천지에 유익을 줄 정보원을 만나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정통교회 안으로 들어가 활동하는 기간은 적어도 6개월, 정탐 기간 1개월, 리더 등 목자가 되기까지 3개월, 교회 시스템을 마스터하고 추수할 일꾼을 빼내기까지 2개월, 적어도 6개월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주의사항도 잊지 않는다. △기도할 때 안경을 벗지 말라 △보안 의식을 가져라 △신천지가를 흥얼거리지 말라 △신천지 명찰을 떨어 뜨리지 말라 △신천지에서 시험 본 내용을 떨어뜨리지 말라 △신천지 애용 구절이 밑줄 그어진 성경도 조심하라고 주장한다. 교회 안에 들어갈 때 애용하는 방법은 큰 교회에서 헌신하다가 왔다는 것이다. 그런 말을 하면 목사들이 어디서든 붙잡는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진행한 동영상은 1시간 30여 분간 이어졌다. <교회와신앙>(www.amennews.com)은 이 중 주요 부분만 23분으로 편집해서 올린다. 박 교관은 강연을 마칠 때도 어김없이 신도들을 선동했다.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 그들은 이렇게 3번을 힘차게 외쳤다. 그런 강의를 한 박 교관에게 힘찬 박수를 치고 교육을 끝냈다.

    ▲ 정통교회 안에서 포교 대상을 찾은 다음 목자로 가장 할 것을 보여 주는 자료
함께 먹을 때 역사가 일어난다
참석을 하다보면 알곡이 보이겠죠. 친분도 다져지고. 그런데 주로 언제 친해져요? 먹을 때, 복음방 터질 때도 보면 먹을 때 복음방이 터지고, 신학원 인도할 때도 보면 먹이고 신학원 인도하고 모략 풀 때도 먹이잖아요. 다. 그러니까 먹는 걸로 시작해서 먹는 걸로 끝납니다. 그래서 먹을 때 모든 역사들이 이뤄지기 때문에 먹는 자리에 다 가셔야 해요. 그리고 그들이 비밀리에 양식을 내 오잖아요. 이렇게. 구역예배 할 때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잖아요. 먹을 거 내올 때, 맛있게 먹어줘야 해요. 속으로는 비진리고 화 나겠지만 겉으로는 은혜 받은 척해야 한다는 거죠. 먹을 때, 그래야 마음을 삽니다. 그렇게 하시면 안 되고, 아무튼 봉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마음을 산다는 것.

그 다음에 네 번째, 알곡선정 읽어보겠습니다. 시작, 그래서 알곡에 대한 기본 정보와 신앙의 수준과 신앙의 환경과 상태들을 쭉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기본 정보에서는 기본 신상, 어떤 프로필, 연락처, 주소, 이런 것은 기본적으로 아셔야 하구요, 그 다음에 신앙수준, 그 다음에 양육한 경험이 있는가? 그 다음에 성경의 지식 수준이라든지, 은사체험 여부, 신앙의 열심도, 자 이런 것을 두루두루, 파악을 하셔야 하는데 내가 열심히 섭외하다가 왔다 했는데 하나도 파악이 안 된 거예요. 신앙적인 부분들이 그렇게 되시면 안 됩니다.

그 다음에 그 사람의 신앙 환경, 경계심이나 주위에 목회자가 있는가, 아니면 가족 환경이나 지인 환경, 그 다음에 그 사람의 어떤 성격이나 비전, 자 이런 알곡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들을 쭉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자, 아시겠죠? 너무 강화되면 안 되구요, 기준 자체가.

양육권을 획득하라
자 그 다음에 다섯 번째 목자되기입니다. 목자가 되어 주도적으로 조직을 이끌어가는 단계, 친교 부분에서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어떤 관리 부분에서도 그렇게 될 수 있고, 그 다음에 양육권을 가질 수도 있고, 그리고 그 다음에 다른 부분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양육권 있잖아요. 양육권을 갖게 되면 굉장히 좋아요. 양육권, 구역 강사라든지, 그러니까 양육권을 내가 쥐게 되면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포장은 이리옷으로 하고 그 안에서 바벨 교재를 갖고도 그 안에서 충분히 이 사람의 마음 밭을 갈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을 잡고? 양육권을 가지셔야 해요. 양육권이 아니더라도 다른 어떤, 리더가 되는 방법이 있지만, 뭐를 잡을 수 있도록? 양육권을 잡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하셔야 합니다. 목자가 된 다음에 이제 추수를 해야 하는데 거기 보니까 바벨 리더의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 시작, 겉은 바벨틱(정통교회 교인인 척: 녹취자 주)하게, 속은 신천지정신으로! 기도회를 이끌 때는 될 수 있으면 방언으로 하시고, 두 번째, 찬양인도를 할 때 친한 척하라. 찬양이 ‘나 구원 받았네, 너 구원 받았네’가 나왔어요. 어처구니없는 찬양이잖아요. 이거. 그런데 이런 게 나오더라도. 여기에 어울려 줘야 합니다. 그 안에서. 그런데 우리 식구들 꼭 팔짱 끼고 있잖아요. 이 시간에. ‘나 구원받았네’ 이거 해도 어처구니가 없어도 같이. 웃으면서 친한 척 해야 하고, 양육할 때 바벨 언어를 쓰셔야 하고, 그리고 이 안에서도 아마, 사도신경 못하시는 분들 계실 거예요. 이 사람이 전도사 배경으로 들어갔는데 앞에 섰는데 사도신경이 안 나오는 거예요. 사도신경을 하도 한지 오래 되 가지고. 그리고 주기도문 할 때도 꼭 ‘대개’(신천지에서는 주기도문할 때 ‘대개’를 뺀다: 녹취자주)빼고, 안경 벗고 막, 방언도 안 하고 이렇게 하면 티가 딱 난다는 거죠. 사도신경 어떻게 시작해요. 네 아시네요. 하하하. 기분 나쁘셔도 이런 것 해주셔야 하구요.

그리고 굉장히 바벨틱하게 보이셔야 합니다. 그렇게 보이시고 하나의 비결을 말씀드리자면 목사가 설교하면 굉장히, 진짜 듣기 싫잖아요. 엉?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되요? 그 사람이 우리 남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찌푸려지세요?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면서 목사를 그렇게 보시면 표정이 밝아져요. 이게 3년 동안 활동한 자매의 노하우입니다. 하도 찌푸려지니까 이게. 목사만 보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표정을 밝게 하셔야 하구요.

자 한분한분 연습해 보실까요. 자, 밝은 표정, 자 좋습니다. 첫날이 중요해요. 첫날에 들어가서 은혜받은 표정을 하고 박수 열심히 치면 목사가 다 좋아합니다. 목사님 마음을 딱 사게 되요. 끝나면 끝나자마자 쫓아가서 등록하라고 합니다. 첫인상은 두 번이 없기 때문에 첫날이 굉장히 중요하죠. 목사한테 잘 보여야 한다는 거.

자 그 다음에 정복하기 옆에 보겠습니다. 시작(신도들: 조직에 시스템을 정비하여 포위망을 형성한다). 좋은 게 새신자 사역 부분이 있어요. 거의 바벨교회(정통교회를 의미한다: 녹취자 주)는 새신자가 부실해요. 적극적으로 활동을 안합니다. 우리가 들어가서 새신자 양육권을 갖게 되면 오는 새신자들을 효과적으로 우리가 우리 편으로 만들 수가 있구요. 그 다음에 리더 사역에 있어서는 어떤, 셀 장이나 임원이나 간사, 양육사역에서는 새신자반이나 큐티반이나 제자반이나 훈련반, 자 문화사역에서는 자신의 문화적 달란트를 활용하셔서 점령을 하셔야 합니다. 자, 새신자사역도 있구요, 리더사역, 양육사역, 문화사역, 이런 다양한 부분에서 저희들이 다, 정복을 해 나가야 해요. 여러분의 재능을 살려서, 금달란트도 무엇을 살려서? 여러분의 재능을 최대한 살려서 내가 그 밭에서 어떤 부분을 점령해야 할 건가. 그 콘셉트를 갖고 활동을 하셔야 겠습니다. 자 아시겠죠?

그 다음에 추수하기, 도적같이, 시작, 교사선정이 있고, 그다음에 매칭 모략, 복음방 연결, 학원인도가 있습니다. 교사를 선정하실 때는 아시다시피 알곡과 코드가 맞는 사람을 교사로 입지를 선정하셔서 매칭을 하시고 매칭모략을 짜셔 가지고 복음방 연결하는 부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이런 부분에서 학원으로 인도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시구요. 몇 단계까지 했어요? 7단계 추수하기까지 말씀을 드렸고, 이제 주의사항 몇 가지 말씀드리고 그리고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밖으로 뺄 때는 첫 번째 보니까, 1번 한번 볼까요? 이 사람의 고민이나 관심사로 딱 걸어야 해요. 그러면 잘 걸립니다. 자 그렇게 해서 직접 매칭하는 방법을 쓰지 말구요. 나는 직접 연결이 되면 안 됩니다. 한 번 패스를 해야 하죠. 그리고 셋째 코드에 맞게 이리옷을 입혀 교사를 매칭하고 관리자를 붙여라. 어찌 됐던 간에 삼자 매칭은 나랑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면 안 된다는 거.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내가 그 안에서 비유로 씨를 뿌리면 안 된다는 거. 매칭이 되도 나랑 연결돼서 매칭이 되면 안 된다는 거. 한 다리 건너야 한다는 거. 꼭 지켜주시고 마무리 하구요.

마지막으로 제가 좋아하는,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 세 번 외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 저들은 우리의 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