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한국교회, 실상은 죽은 자로다"
상태바
"한국교회, 실상은 죽은 자로다"
  • 정윤석
  • 승인 2005.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협 발표회 참석 지도급 인사들 세속화 비판


 

▲ 9월9일 강변교회에서 열린 한복협의 월례 발표회에 참석한 목회자들
예장 합동, 통합, 기장 교단의 지도급 인사들이 한국교회의 세속화를 통렬하게 비판하며 성령의 새 힘을 공급받아야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옥한흠·김순권·전병금 목사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한복협, 회장 김명혁 목사)가 9월9일 강변교회에서 주최한 발표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한국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를 주제로 한 이날 발표회에는 김상복 목사(할렐루야교회), 김영한 박사(숭실대학교), 오정호 목사(대전 새로남교회) 등 150여 명의 목회자들이 참석했다.

"성령의 음성 듣고 예민하게 반응해야"

첫 발표에 나선 옥한흠 목사(사랑의교회 원로)는 한국교회에 대한 자신의 안타까움 심정을 털어놓았다. 한국교회를 바라보는 옥 목사의 시각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위기감은 바로 세속화에서 비롯됐다. 옥 목사가 생각하는 세속화의 의미는 요한계시록 사데교회를 향해 주님이 “네가 살았다는 이름은 있으나 실상은 죽은 자로다”라는 말씀과 맥이 닿아있다.

옥 목사는 주님이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5교회를 책망하실 때 숫자가 적은 것에 대해 책임을 묻고 책망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너 왜 교회 사이즈가 그 모양이냐, 왜 그렇게 교회가 성장하지 않았느냐, 뭐 이것 가지고 책망하신 적이 있어요? 너 교회 굉장히 많이 키웠구나, 정말로 슈퍼 교회가, 매가 처치가 되었구나 하고 칭찬하는 데가 없어요. 모두가 질을 따져요. 너 행위가 어떻다. 미지근하다. 너 행위가 사랑을 잃었다 너 행위가 이단을 용납했다. 모든 가 질을 가지고 주님이 책망하시고 또 칭찬할 것이 있으면 질을 가지고 칭찬하시는데 오늘날 한국 교회 지도자들의 시각은 대부분이 양에 가 있잖아요.”

이를 조금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위해 옥 목사는 한국교회가 3가지 기준을 근거로 해서 늘 자성하며 성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성령께서 어떤 음성을 들려주시는지 예민하게 듣고 반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둘째는 우리 목회 현장의 정보들이 어떤 소식을 들려주는 지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고 셋째는 사회가 교회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심을 가진다면 교회의 모습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옥 목사는 한국교회가 값싼 복음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수님이 요한계시록의 교회들을 탓할 때 믿음이 적음을 탓하지 않고 행위가 없음을 탓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에 책임을 덜 느끼게 하고 믿으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된다고 가르치면서도 동시에 참 믿음의 행위를 가르치지 않는 값싼 복음이 한국교회를 어지럽히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옥 목사는 열심과 세속화, 교리와 세속화가 관계없이 진행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무리 열심 있고, 주여 삼창하고, 뜨겁게 할렐루야를 외친다고 해도 바른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교리와 세속화도 마찬가지다. 바른 교리를 갖고 있으면서, 복음주의라고 하면서, 보수주의라고 하면서도 세속화를 걷는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다. 옥 목사는 예장 합동만큼 교리를 따지는 교단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그런데도 타 교단에서 이단으로 의심 받아온 인사를 덥석 받은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통렬히 비판했다.

“세상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이 나중에 교회 안에서 서서히 서서히 자리를 잡아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풍토가 만연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손을 못 씁니다. 솔직히 이야기 합시다. 우리는 손을 못 씁니다. 십자가의 길보다도 웰빙 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 교역자들, 우리는 어떻게 이야기해야 합니까? 어떤 분이 그러대요. ‘강단에서 날마다 천국을 외치는 목회자들이 모인 자리 가니까 노회, 건강, 골프 이야기 하는 것 보면서 참 질렸다’ 그러더라구요. 우리가 모르게 그렇게 기울어져 가는 거예요.”

이런 가운데도 옥 목사는 한국교회에 희망이 있는 이유 3가지를 들었다. 성령의 능력과 하나님이 남겨 놓은 7천명의 용사들과 북한 교회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교회에 대해 옥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북한의 지하교회는 지금 오순절 시대의 역사와 같은 엄청난 역사들이 일어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핍박을 수십 년 견딜 수가 없죠. 그렇지 아니하면 성도들이 생명을 걸고 예수를 믿을 수가 없죠. 하나님이 특별히 역사하시는 현장이 바로 북한 교회입니다. 그들의 피눈물을 보시고 하나님이 북한교회를 자유케 하시고 남북한 교회가 하나 되게 하셔서 입으로만 살았다 하고 실상은 죽어있는 이 한국교회를 다시 일으키는 부흥이 오리라고 저는 분명히 믿습니다. 북한 교회를 하나님이 사용하시리라고 봅니다.”

이원론적이고 개교회주의적 신앙 우려

두 번째 발표에 나선 전병금 목사(강남교회 담임, 기장 전 총회장)는 “불교로 개종한 사람 가운데 개신교 출신이 가장 많은 현실은 현 상황이 분명 ‘위기’임을 말해 주는 것”이라며 “한국교회는 과연 무엇이 문제이고, 그에 따른 실제적인 대처 방안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한국교회의 문제점으로 이원론적 신앙, 개교회주의, 외형적 대형화, 목회자의 자질을 들었다.

교회 지도자들이 천국과 지옥, 교회와 세상을 극단적으로 구별하여 이원론적으로 강조한 결과 성도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을 뜻한다. 그 결과 많은 기독교인들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통한 구원으로서 복 받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부귀영화, 무병장수, 만사형통, 입신출세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신앙생활을 지속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종류의 축복을 강조하는 신앙에서는 영혼의 투쟁, 질병을 통한 하나님의 섭리, 가난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찾아 볼 수 없다고 전 목사는 안타까워했다.

개교회주의도 극복해야 할 문제다. 전 목사는 개교회주의는 잘못된 교파의식에서 나온 것으로써 기독교의 공동체 의식을 현저하게 약화시킨다며 그 예로 예장 합동측의 평강제일교회 영입과 광성교회 영입을 들었다. 이런 개교회주의는 자신의 교회만을 성장시키려는 세속적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이다.

전 목사는 앞으로 “한국교회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대에 선호하던 기복적 신앙에서 벗어나 성경적인 축복관을 바르게 가르쳐야 한다”며 “교회에 대해, 예배에 대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올바른 신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국교회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옥한흠·김순권·전병금 목사
"연합해야 사회에 큰 영향력 끼칠 수 있어"

김순권 목사(경천교회, 통합 전 총회장)는 “한국교회는 세계교회사에 남을 정도로 놀라운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한국사회에 큰 영향을 주는 데는 미흡했다”며 “교인들에게 신앙의 목적과 수단을 혼돈시키게 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진단했다. 다른 말로 하면 목회의 성공이 숫자에 있으며 교인들도 기복적인 면에 더 열을 올렸다는 지적이다. 복을 받는 것을 수단 방법 없이 강조했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 그 방법이나 과정은 소홀히 했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한국교회가 일치와 연합에 힘을 기울인다면 한국사회에서 큰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 우리는 보수와 진보를 따지지 말고 어떻게 해서든지 하나의 생각으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며 실천하는 데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발표회가 진행되기 전 월례 조찬기도회에는 박병식 목사(한복협 중앙위원)가 ‘한국교회의 영적 각성과 회개 운동을 위하여’, 정현구 목사(서울영동교회)가 ‘한국교회의 윤리적 각성과 사랑운동을 위하여’, 손인웅 목사(덕수교회)가 ‘한국교회의 교회적 각성과 연합운동을 위하여’란 주제로 기도했다. 김상복 목사(할렐루야교회)는 ‘한국교회를 위한 나의 바람과 기도’란 주제로 설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