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2:08 (화)
“한기총, 이단과 연계한 건 아닌지 의문”
상태바
“한기총, 이단과 연계한 건 아닌지 의문”
  • 정윤석
  • 승인 2013.06.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신문 사설 등으로 한기총 적반하장격 이단대처 행각 비판

예장 합동측(총회장 정준모 목사) 교단지인 기독신문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의 이단대처 행각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6월 19일자 기독신문의 사설
한기총 핵심 인사에는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를 필두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 위원장 김만규 목사 등이 합동측에 소속한 인사들이어서 기독신문의 비판은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기독신문>은 6월 19일자 ‘한기총의 무분별한 이단검증은 어불성설’이란 사설에서 한기총이 합동교단 소속 진용식 목사(원문에는 진 모 목사로 표기)와 신현욱 전도사(신천지대책전국연합 대표, 역시 원문에는 신 모 전도사로 표기)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는데 절차도 명분도 하나도 맞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한기총은 교단의 상위 기관이 아니라 소속된 교단을 섬기는 위치인데도 연합기관으로서의 본분을 넘는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적반하장 행태도 지적됐다. 예장합동 등 9개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한 다락방전도협회(류광수 목사)에 대해 인정하고 더군다나 통일교 전력이 명확히 해명되지 않아 논란을 빚었던 인사가 있었던 교단에 속한 목회자들에게 한기총 실무를 맡겨 주변의 의혹을 받기도 했다는 것이다. 한기총 소속 교단에서 이단대처 사역에 헌신하는 사람들은 이단성 조사를 하고, 이단으로 규정한 단체는 인정하는 상반된 태도를 비난한 것이다.

기독신문은 이런 한기총의 행태를 놓고 “또다른 이단들과도 연계하고 있지는 않은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단 전문가들을 차례로 정죄하고 이어 주요 교단들이 이단으로 판정했던 교회와 인물들을 하나씩 해제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심의 시각도 있다는 것이다.

기독신문은 사설을 통해 “한기총은 이제라도 본 교단 목회자들에 대한 이단 검증 시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진용식·신현욱 소장 조사에)한기총이 나서는 것은 개인의 검증문제가 아니라 교단에 대한 도전이다”고 경고했다.

6월 17일에는 ‘한기총, 합동 목회자 보복성 이단검증 논란’이란 제목의 기사가 나왔다. 이 기사에서 <기독신문>은 “한기총이 예장 합동소속 목회자들의 이단성 여부를 검증하겠다고 나선 데 대해 교단 안팎에서 ‘도에 지나친 행위’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총회 관계자의 말을 인용, “진 목사와 신 전도사는 총신신대원을 졸업하고 이단 예방과 퇴치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분들”이라며 “이런 목회자들을 이단시하는 것은 교단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총신대학교의 한 교수는 <기독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단 예방운동에 누구보다 앞장 서 온 목회자들을 정죄하려 한다면 누가 가장 좋아하겠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한기총은 진 목사, 신 전도사에 대한 이단 검증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 △예장 합동 교단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단 내 이단 연루자들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