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0:51 (토)
학원복음화협회 신학기 이단경계령 발표
상태바
학원복음화협회 신학기 이단경계령 발표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13.03.07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학 및 개강과 함께 본격적인 청년캠퍼스 사역이 시작되는 3월을 맞아 학원복음화협의회(학복협, 공동대표 장봉생, 하정완, 박해근 목사)에서는 이단에 의한 캠퍼스 및 교회 청년대학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이단경계주의보를 발령했다. 대학 신입생들은 꼭 일독하고 대학생활을 하다 이단에 빠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경계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복협이 발표한 이단 경계령 전문을 게재한다.<편집자주>. 

2013년 새 학기 이단경계 및 추천 캠퍼스 선교단체

캠퍼스와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이단의 활동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기승을 부린다. 2013년 새 학기를 맞은 캠퍼스에서도 이단들의 활동이 곳곳에서 활발하다. 더욱이 3월은 신입생들을 향한 이단들의 포교 손짓이 그렇다. 그러나 캠퍼스에서 이단을 대처하는 데 있어서 점점 힘든 것은 이들의 활동 양태가 점점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캠퍼스에 있는 선교주체들은 이제까지 해 왔던 방식과 더불어 진화하고 있는 이단의 활동방식을 잘 파악하고 효과적 대응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이에 학원복음화협의회에서는 이러한 이단에 의한 캠퍼스 및 교회 청년대학부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새 학기 이단경계 주의보를 발령한다.

1. 캠퍼스 및 청년대상 주요 경계 이단

캠퍼스 이단은 새내기들의 열린 마음을 설문조사와 봉사활동, 문화행사 등으로 이단 동아리에 가입하도록 유도한다. 건전한 기독교 동아리에 침투하거나 새내기들의 클럽에 접근하기도 해 주의가 요구된다. 2013년 1학기에 특별히 주목해야 할 캠퍼스 이단은 IYF와 신천지, 하나님의 교회, JMS, 통일교이며, 이에 대한 주의 및 경계, 대처를 위한 협력을 요청한다.

1) IYF(International Youth Fellowship:(사)국제청소년연합)
○ 주요사용이름 : GNC(GoodNews Corp, 기쁜소식선교회), 기쁜소식강남교회, 대한예수교침례회
○ 주요내용

IYF는 세칭 구원파(박옥수계열, 권신찬계열, 이요한계열)라 불리는 집단 중 박옥수에 의해 만들어진 단체이다. 죄사함과 거듭남, 또는 구원의 비밀을 자신들의 교회를 통해서만 깨달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일단 죄사함을 받으면 다시는 회개할 필요가 없고 회개하는 자는 구원받지 못한 자라고 주장한다(<기쁜소식> 89년 2․3월호). 성화가 배제된 중생의 구원만을 강조하고 거기에 초점을 맞추어 성경을 해석하고 있다.

○ 주요활동
- 영어말하기대회, 명사초청강연회, 해외자원봉사(굿뉴스코), 귀국발표회, 글로벌캠프, Culture(국제문화박람회)외에도 뮤지컬, 지방자원봉사, 음악회, 사진/그림전시회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접근을 통해 기독/비기독인을 아우르는 포교활동을 한다.

○ 특이사항
- 캠퍼스에 동아리 등록 시도 시 종교분과, 문화분과, 봉사분과 등으로 등록을 시도하며 종종 IYF가 아닌 다른이름을 사용한다.
- 추석에 ‘중국인 문화의밤’을 대규모로 개최, 중국 유학생들을 미혹한다.
- 대학 행사와 지역문화행사, 혹은 복지단체 등에 IYF의 이름으로 공연 및 자원봉사 (음성품바축제,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
- 캠퍼스 내에서 동아리홍보기간, 축제기간에 맞춰 사진전시회, 문화공연 등을 총학생회, 단과대 학생회 혹은 동아리연합회에 의뢰하여 시행한다.
- IYF의 주요행사를 앞두고 캠퍼스 내에서 포스터 및 전단지 배포 등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학외 봉사자를 동원하기도 한다.

- 대처활동을 한 기독교수, 학생, 교목실에 대한 고소, 고발 및 협박 다수
- 미국 내에 신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하며,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도 시작
- 도기권이 대표이사로 있는 UnhwaBiotech Corp. 계열사의 프로그램들(예:아토피 극복캠프) 역시 캠퍼스 봉사자를 동원하여 홍보
- 사회 유명인사 명예고문으로 위촉(이수성 전 국무총리, 조윤제 주영한국대사, 이강두 전 국회의원 등)
- 이단으로 규정된 박옥수 씨 홍보 일선에서 제외(대표고문으로 직위를 갖지만 홈페이지 등 홍보를 위한 자료에선 찾아볼 수 없음)
- 대처 및 비판하는 개인 혹은 집단에 대해 협박, 물리적 충돌 및 여론조성 및 고소 감행

○ 관련기관 : 굿뉴스코, 굿뉴스의료봉사회, MahanaimUniversity(마하나임대학), Mahanaim 사이버신학교, 링컨하우스스쿨(대안학교), 주(운화(UNHWA)
○ 중심인물 : 박옥수(대표고문/기쁜소식강남교회 담임), 도기권(회장/(주)운화(UNHWA)대표이사)
○ 주요교단 이단판정 : 기성, 고신, 통합, 합신, 합동 등

2) 신천지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무료성경신학원 등)

○ 주요내용
성경은 비유와 상징으로 되어있다며 자의적으로 성경을 풀이한다. 교주격인 이만희 자신을 이긴자, 보혜사라고 주장한다.

○ 캠퍼스 포교유형
- 선교단체 및 일반교회에 위장 잠입하여 활동, 신자들을 미혹
: 포교대상은 신앙을 갖고 있는 기독인들이며, 선교단체, 교회, 집회, 신학교, 기도원 등에서 일정기간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 친밀함과 신뢰를 쌓은 후 제 3자를 통해 무료성경신학원, 선교방, 선교센터 등으로 유인, 성경공부로 인도되도록 유도
- 종교분과가 아닌 일반 동아리에 위장잠입, 기독동아리에 위해를 가함
: 2001년 신천지 신앙을 갖은 대학생들에 의해 전남대 동아리연합이 장악되어 정동아리로 가입되어있던 5개 기독동아리들이 제명당하는 사태 발생

- 동아리 장악
: S대 B동아리의 경우, 봉사동아리였는데, 신천지에 의해 장악되는 사태 발생
- 잘 알려진 교회 및 단체 등의 이름을 도용하여 홍보
: 잘 알려진 교회 및 단체(예 : 온누리교회, 선교한국 등)의 이름을 도용하여 성경공부 모임 운영 및 홍보

- 위장설문조사를 통한 연락
: 유명 교회, 신학교, 단체를 사칭하여 설문조사를 하며, 설문지에 기록된 연락처를 통해 집요하게 연락 및 미혹

- 강의듣기 아르바이트
: 강의를 듣는 아르바이트로 소개, 시간당 만원 등의 아르바이트 비를 제공하며 신천지의 교리교육(성경공부)에 참여, 필기 후 의뢰자에게 재 강의하도록 함

- 신입생 포교활동
: 학기 초(주로 년초)에 설문조사를 신입생들과의 접촉점으로 삼아 교제를 하며 자신들의 단체로 포교한다. 설문에 응한 신입생들이나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굉장히 친절하며 긴밀한 관계를 맺은 후 성경공부나 Q.T모임에 데리고 간다. 그리고 캠퍼스 주변에 위장교회를 설립, 미혹된 청년들을 동원하여 적극적인 캠퍼스 포교. 겉으로는 일반 교회와 다를 것 없어 보이나 교회로 유인하여 신천지 교리(성경공부) 교육.

○ 특이사항
- 신천지를 비판하는 세력에 대해 폭력행사 및 법정대응 사례 다수
- 지역교회 뿐 아니라 캠퍼스 선교단체 및 학과 기독인모임, 학생자치기구 등에서 위장활동 사례 다수
- PD수첩 방영 후 전국 신천지 소속 청년을 재편성 했다는 제보가 있었으며, 특정 이단 사역자 및 한기총에 대한 법적, 사회적 역공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천지일보 등 언론을 통하여 신천지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전략을 취함.(일반언론과 이단옹호언론을 통한 여론조성 및 시위운동)
- 주요 주의가 필요한 이단

○ 관련기관 :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무료성경신학원, 신천지교회 등
○ 중심인물 : 이만희(창시자)
○ 주요교단 이단판정 : 통합, 합동, 기성, 고신, 합신 등

3) 하나님의 교회(세계복음선교협회 World Mission Society Church of God)
○ 주요내용
이미 사망한 교주 안상홍을 아버지하나님, 그의 사후에 주축이 된 장길자를 어머니하나님이라 주장하며, 안식일,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얻고 십자가를 우상이라 함. 1988년 안상홍의 재림과 종말이 올 것이라 주장하였으며, 이후 1999년, 2012년 등을 종말의 때라 주장하였다.

○ 캠퍼스 포교유형
-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아주머니들이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캠퍼스를 누비는 경우가 많다. 설문지는 주관기관이 “세계복음선교회협회교육원”이나 “멜기세덱 성서교육원”으로 되어 있지만 질문 내용이 아래와 같이 교리와 관련된 질문이 많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오시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머니 하나님에 대한 말씀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십계명 중 넷째 계명 안식일은 한 주간의 요일 중 어떤 요일일가요?

- 설문조사, 방문전도 뿐 아니라 UCC 등을 통하여 홍보한다.
- 각종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이미지 개선을 시도한다.
- 시한부 종말론을 유포한다.

 

○ 특이사항

캠퍼스 주변에서 둘씩 짝지어 교육받은 신학생으로 소개하며 설문조사 및 테블렛PC를 사용해서 UCC를 통해 포교.
○ 관련기관 : 엘로힘아카데미, 새생명복지회, 멜기세덱출판사, 메시아오케스트라 등
○ 중심인물 : 안상홍(아버지하나님/1918-1985), 장길자(어머니하나님), 김주철(총회장)
○ 주요교단 이단판정 : 통합, 합동, 고신, 합신 등

2. 주목해야 할 이단

이 외에도 다음의 이단들은 지속적으로 캠퍼스와 지역사회에 위해를 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름

교주(대표자)

주요교단 판정

내용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통일교)

문선명, 한학자(참부모님)

문형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세계회장)

통합, 대신,

고신, 기성,

기장, 합신,

합동

문선명이 저술한 원리강론이 참 성경이라 믿으며 예수그리스도는 실패자고, 문선명을 메시아라고 주장한다. 타락한 인간은 오직 피가름을 통해서만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 WorldCARP(월드카프), 민통선자원봉사 등의 이름으로 캠퍼스에서 활동

JMS

정명석

고신, 통합, 합동, 합신, 기성

통일교에서 이탈한 정명석은 원리강론과 유사한 30개론으로 대학부근에서 교세를 확장,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여신도에 대한 성폭력 사건으로 구속, 10년형을 확정받아 복역중. 캠퍼스에서 산악회, JAZZ, 응원단, 댄스, 무술 등 다양한 이름과 활동으로 위장하여 홍보

CBA

김기동

기침, 고신, 합동, 통합, 합신, 기성, 기감

성락교회 김기동 계열의 청년단체이며, 대표적으로 귀신론에 있어 잘못된 주장을 함. 불신자의 사후의 제명에 죽지못한 영혼이 귀신이라 하며 병의 원인을 귀신들린 것으로 보고 귀신을 내쫓아야 병이 낫는다는 주장. 이미 많은 대학에 정동아리로 등록되어 있으며 평소 타 기독단체와 유사한 활동을 함.

다락방

류광수

고려, 고신, 통합, 합동, 기성, 기침, 기감, 합신, 개혁

마귀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며 이원론적으로 세상을 구분, 예수그리스도의 오심을 마귀를 멸하러 오신 것으로 주장. Remnant(렘넌트)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여 집회, 모임을 갖음.

여호와증인

찰스 테즈 러셀

기성, 고신, 기장, 합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를 전면 부인하며 기성교회를 마귀를 따르는 무리라 하며 자신들만이 진정한 교회라 주장. 파수대, 깨어라 등의 잡지를 설치하거나 자신을 신자로 소개한 후 기숙사/자취집 등에 방문, 포교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윌리엄 밀러

엘렌 G 화이트

예장총회, 통합, 고신, 합신, 기성, 합동

토요일 만을 참된 안식일로 주장하며 율법의 행위를 구원의 조건으로 내세워 현세의 완전한 성화를 주장. 윌리암 밀러의 빗나간 종말론 이후 엘렌 G 화이트가 받았다고 주장하는 특별계시에 성경과 동등한 권위를 인정. 어학원, 삼육대학교의 채플, Religious Class를 통해 교리교육을 하며, 삼육식품, 서울위생병원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음.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

(몰몬교)

요셉 스미스 주니어

합신, 고신, 기성, 기장

성경 이외에 몰몬경을 같은 권위로 인정. 인간영혼의 불멸성을 믿어 몰몬의 남성은 율법 등을 통해 누구든 신적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 외국인 청년 둘씩 짝지어 캠퍼스 및 주변을 다니며 영어를 가르친다고 미혹, 교회로 유인.

대순진리회

박한경

 

상제라고 주장하는 강증산이 창시한 증산교의 한 분파로 조철제와 박한경을 신격화하고 숭배하며 조상에 대한 제사 목적으로 무리한 돈을 각출

3. 예방 및 대처방안

1) 이단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알린다.(사용하는 이름, 주요주장, 관련기관, 활동방법 등)

2) 참된 성경에 대해 바르게 가르치고 교리, 신학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 성경개관, 올바른 해석방법 등

- 구원론, 신론, 기독론, 인간론 등

3) 3자를 통한 성경공부나 집회 참석 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단체 혹은 교회의 사역자에게 검증받도록 한다.

- 교회 내 담당 사역자

- 각 교단 이단대처분과

- 학원복음화협의회, 현대종교

4) 캠퍼스 내에서 대처할 경우 기독교내 분쟁으로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캠퍼스별, 사안별로 대처방법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기관(학원복음화협의회, 현대종교, 각 교단 이단분과 등)에 문의하여 적절한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5) 교회의 회복과 더불어 캠퍼스 및 지역사회의 통전적 복음화를 위해 지혜로운 노력을 한다.

6) 지역교회와 대학선교단체 간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이단정보 및 대처방법을 공유하며, 대학 과 대학, 그리고 지역적, 전국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이단정보 공유 및 대처를 위한 방법 등을 마련한다.

 5) 이단상담을 활용한다.

○ 이단상담
- 학원복음화협의회 (캠퍼스 이단대처 네트웍) T. 02)838-9743 kcen@kcen.or.kr
- 현대종교 www.hdjongkyo.co.kr T.02)439-4391  hd4391@hdjongkyo.co.kr

- 각 교단별 이단대처기구

○ 참고자료 및 단체
- 이단사이비정보가이드/가이드북(학원복음화협의회)
- 현대종교(www.hdjongkyo.co.kr)
- 교회와 신앙(www.amennews.com)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www.jesus114.net)
- 이단 사이비 종합자료 Ⅱ(한기총)
- 구원파를 왜 이단이라 하는가(죠이선교회)
- 신천지와 하나님의 교회의 정체(월간 현대종교)
- 구원파의 정체(월간 현대종교)
- 만화로 보는 이단의 정체(월간 현대종교)  

4. 학복협에서 추천하는 건전한 캠퍼스 선교단체 목록

단체명

대표

전화번호

홈페이지

CAM

CAM대학선교회

예현기(간사대표)

02)780-5606(내선3131)

http://www.cam.or.kr

CCC

한국대학생선교회

박성민

02)395-0631

http://www.kccc.org

CMF

한국누가회

제완주

02)2655-0930

http://www.kcmf.org

CMI

국제대학생선교협의회

이영상(대학사역책임자)

032)876-0101

http://www.cmikorea.net

DFC

제자들선교회

김영엽

02)856-0370,1,3

http://www.dfc.or.kr

DSM

빚진자들 선교회

박해근

02)2205-4730

http://www.dsm.or.kr

ESF

(사)기독대학인회

김성희

02)988-3494

http://www.esf21.com

IVF

한국기독학생회

김종호

02)333-7363

http://www.ivf.or.kr

JDM

예수제자운동

구영록(대학사역책임자)

033)243-6701

http://www.jdm.or.kr

JOY

죠이선교회

이윤복

02)929-3652

http://www.joymission.org

SFC

학생신앙운동

송재홍

02)596-8491

http://www.sfc.or.kr

YWAM

예수전도단

김재민(대학사역책임자)

02)2637-2060

http://www.ywamkorea.org

※ 이 외의 선교단체에 대해서는 학원복음화협의회에 문의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