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명석 씨 끊임없는 성추문
안티-JMS 운동을 펼치는 엑소더스(회장 김도형)는 정명석 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여성 4명과 올 4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 씨가 일부 여성 신도들을 대상으로 성폭행 행각을 계속하고 있다며 그를 조속히 체포해 사법처리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두 피해 여성은 강간으로 인해 상처를 입었으며 한 명은 변태적 성폭행으로 인해 걷기가 힘이 들 정도로 상처를 입고 하혈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 씨의 성폭행행각은 일본의 니혼 TV, 후지 TV와 아사히신문, <주간 아사히>를 통해서도 대서특필됐다. 이에 한나라당 선병렬 의원은 국정감사 전 낸 자료에서 기독교복음선교회 설립자 정명석 교주(JMS)와 JMS 비호 세력을 철저하게 수사하고 검거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선 의원은 정 씨에 대해 “한국의 국가 이미지 손상의 주범”이라고 비판했다.
2. 한국교회, 신천지 추수꾼 침투 전략에 골머리
추수꾼이란 이단 중에서도 성도들을 미혹하기 위해 정통교회 안으로 들어온 이단들을 뜻한다. 이 추수꾼 중에는 이만희 씨를 보혜사, 이긴자라고 주장하는 신천지측의 신도들이 대다수다. 추수꾼이 주는 피해는 대전만이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천의 유명 교회는 여전도회 소속 회원이 전부 이단으로 넘어가는 일도 생겼다. 인천의 또다른 유명교회는 자신들의 교회에 ‘신천지 추수꾼’이 들어왔다는 제보를 받고 조사해 보니 교회 전도왕이 추수꾼이었다.
추수꾼을 찾아내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성경공부를 통해 인간을 신격화시켜야 하는 사람들이다. 교회안의 누군가가 교회 밖에서 성경공부를 자꾸 권장하는 경우, 성경공부를 하면서 ‘성경은 비유로 해석해야 한다’는 말을 하는 경우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단으로 보면 틀리지 않다.
3. 천주교 증가, 개신교 감소 현상
개신교계에서는 이에 따른 대책안과 분석안을 내놓기에 바빴다. 목회사회학연구소(소장 조성돈 교수)와 일상과초월은 11월 30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현대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가톨릭 성장”이란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발제자들은 ‘개신교가 교인들을 밀어내는 요인’으로 △‘표현’에 대한 지나친 강조 △외형 치중 △헌금 강조 △직분 경쟁 △사생활 침해 등을 꼽았다. 반면 ‘가톨릭이 교인을 끌어들이는 요인’으로는 △성스러운 분위기 △자유로움 △제사, 술․담배에 대한 융통성 등을 꼽았다.
4. 신천지로 인한 자녀가출 문제와 신천지측의 역시위
조남운 집사(광주벧엘교회)가 신천지에 출석하다가 집 나간 딸을 돌려 달라며 광주의 신천지 신학원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자 신천지측은 광주 벧엘교회로 많게는 50여 명이 몰려가 한달간 역시위를 벌였다. 신천지측은 조 집사의 시위에 대해 업무방해 등을 이유로 시위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상태다.
강정덕 권사가 출석하는 군산신흥교회도 마찬가지다. 강 권사가 신천지로 인해 가출한 아들을 돌려 달라며 군산 지역 신학원에서 시위를 벌이자 신천지측 신도들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경까지 새벽기도는 물론 주일예배에 10명에서 100여 명의 신도들이 몰려와 예배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물리적 충돌까지 일으키고 있다. 교회에 막무가내로 들어와 엎드려 있거나 교인들의 제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나가지 않고 예배를 방해한 것이다.
신천지 출석 자녀들의 가출 문제뿐만 아니라 신천지측의 역시위에 대해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5. ‘박철수 사상’ 하나도 안 바뀌었다
박 목사는 영에도 눈, 코, 입 등 사지백체가 있다는 인간론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었다. 영성훈련 참석자의 얼굴만 보고 ‘중생’여부를 판단하는 이상한 행태도 아직 버리지 않았다. 상담할 때는 손으로 ‘영서’라는 것을 쓰는 듯한 손가락 동작을 보였다. <영성훈련입문>(박철수 저)은 물론 함께 폐기했다고 주장한 <변화되는 삶을 경험하라>가 아시아교회 내에 있는 1층 서점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었다. 한 때 박 목사는 통합측의 '면죄부'를 받기 직전 통합측 교단지 <기독공보>에 사과문을 내고 자신의 문제된 책자들을 폐기했다는 등의 '허위' 고백까지 한 바 있다.
박 목사의 문제점이 바뀐 것이 없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예장 통합측이 그를 주시하던 것을 철회하기로 결의하며 면죄부를 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박철수 목사에 대해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겠다’던 89회 총회 당시 ‘박철수 연구’를 맡았던 한일장신대학교의 B모 교수는 “박 목사가 책을 폐기처분하거나 지원을 폐쇄한 사실을 실제로 확인하지 않고 박 목사의 약속을 믿고 받아 준 것”이라고 말해 충격을 주었다. 예장 통합측의 당시 ‘박철수 연구’가 부실조사 및 허위보고를 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된 대목이다.
6. 21세기 새찬송가 10년 산고 끝에 출간
한국교회 연합사업 중의 하나인 새찬송가 발행이 10년 산고 끝에 선을 보였다. 10년 동안 10여개 교단 관계자들이 이 연합사업에 대거 투입이 되면서 새찬송가는 갖가지 기록도 남기게 됐다.숫자로만 보는 것도 흥미롭다. 제작기간 10년, 투입한 전문가 300여 명, 회의 500여 회 이상, 활용한 외국 찬송가 35권, 심사한 곡 1만 5천여 곡, 투자액 20억 이상이다. 준비 기간 동안 거의 매년 ‘연내발행’을 공언한 것도 특이하다. 찬송가와 관련한 공청회·토론회는 6차례 열렸고 이를 통해 3만여 곡 중에서 645곡(통일찬송가 481곡, 외국 찬송가 55곡, 한국 찬송가 109곡)을 엄선했고 시제품은 2회 발행했다.
오랜 산고 끝에 결국 빛을 보게 됐지만 21세기 찬송가가 성도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애창시키기 위한 발간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점점 성도들의 감성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7. 신사도, 개혁운동 진정한 부흥운동인가?
신사도 운동은 빈야드 운동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과 사도들과 초대교회에 일어났던 성령의 역사가 오늘날에도 그대로 재현될 수 있다고 믿는 운동이다. 따라서 이적, 신유, 귀신축출, 죽은 자를 살리는 일 등 초자연적인 것과 초대교회에 번성했던 방언, 예언, 통역 등 다양한 성령의 은사가 오늘날에도 계속된다고 믿는다.
이 운동에 동참하는 대표적인 단체는 영동제일교회(김혜자 목사), 주최는 한국기독교영성총연합회(예영수 목사)와 HIM Korea(이성대 목사), 한국WLI(홍정식 목사) 등이다. 은사운동은 하나님께 더 큰일을 기대할 수 있도록 도전한다. 이는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초자연적인 은사를 거룩한 삶, 복음전도, 단순한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좇는 일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나 생활의 변화를 강조하지 않고 병 고침과 기적을 체험하도록 부추기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8. 통일교 여수 위락시설 프로젝트 여교연 ‘결사 반대’
통일교측의 ‘여수 프로젝트’로 인해 전남 여수시가 연일 술렁이고 있다. 통일교의 여수 프로젝트란 전남 여수에 통일교측 회사가 건립하는 대규모 위락시설이다. 이를 두고 여수시를 개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그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사람들과 오히려 그 반대라며 통일교를 추방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그 대립각을 높이 세우고 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수시교회연합회측은 통일교측 여수 프로젝트의 부당성을 알리는 기도회 및 연합집회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남 여수시교회연합회(여교연, 회장 박남인 목사)는 무선중앙교회(박영률 목사)에서 300여 명의 성도들이 모인 가운데 이단척결 집회를 열고 “교회가 연합해 순교 성지 여수에서 사이비·이단을 추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교연은 통일교 등 이단 단체가 완전 소멸될 때까지 일치 단결하여 끝까지 싸우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9. 안수한 예수피 포도주라는 이장환 목사 이상한 집회
이 목사의 ‘예수 피사역’이란 행위는 일반 교회에서 거행하는 예전적 의미의 성찬식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성찬기구에 이 목사가 “예수피, 예수피”라며 수백번을 외친다는 점, 신도들은 예수님을 기념하기 보다 실제적인 ‘예수 피’처럼 대하고 그와 관련한 환상을 본다는 점, 떡이 없다는 점, 미취학 아동도 참석시키고, 두 번 마시겠다는 사람에게도 잔을 주는 점, 마신 뒤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뒤로 넘어진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이 목사의 사역이라는 것에 여러 교회의 목회자와 사모들이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목회자·사모들을 대상으로 이장환 목사가 진행하는 목회자 성령부흥학교는 2003년 9월 처음 시작한 이래 3년 동안 15기를 배출했으며 각 기수마다 약 30~40여 명의 목회자·사모들이 참석했다. 이 목사는 취재기자에게 자신의 사역을 설명하면서 “영의 세계를 모르는 분은 이해를 못하지만 영의 세계를 알고 실제 눈으로 보는 듯이 보는 사람에게는 이해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10. 한기총·예장통합 사학법개정 강력 촉구, 통합 총회장 등 삭발투쟁
목회자들이 삭발을 시작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을위한교단장협의회, 한국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 등 한국교계와 천주교 단체 지도자들이 개정 사립학교법을 다시 개정해 개방형 이사제와 같은 조항을 고치지 않으면 “학교 폐쇄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장 이광선 목사)측의 1천500여 총대들과 한국교회연합을위한교단장협의회는 12월 21일 오후 3시와 5시 서울 영락교회(이철신 목사)에서 사립학교법 재개정을 위한 ‘총회 총대 비상기도회’와 ‘한국교회 목사 장로 비상기도회’를 각각 열고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별히 이날 기도회의 ‘서원’시간엔 영락교회 이철신 목사, 새문안교회 이수영 목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이만규 이사장, 기독교사회책임 서경석 목사 등 40여명의 교계 지도자들이 ‘사립학교법 재개정 촉구를 위한 삭발식’을 단행했다. 통합측 이광선 총회장 등 몇몇 지도자들은 그전에 이미 삭박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을위한교단장협의회, 한국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 등 한국교계와 천주교 단체 지도자들은 "개정 사립학교법을 다시 개정해 개방형 이사제와 같은 독소 조항을 고치지 않으면 학교 폐쇄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