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0:51 (토)
교계 "'황우석 의혹' 철저 조사·검증하라"
상태바
교계 "'황우석 의혹' 철저 조사·검증하라"
  • 정윤석
  • 승인 2005.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적 논란 없는 성체줄기세포 연구로 전환 촉구

 

전 국민이 ‘황우석 쇼크’로 큰 충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배아줄기세포연구를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기윤실이 ‘황 교수 줄기세포 의혹’에 대해 철저한 검증과 조사를 촉구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 주류 언론·정부 관계자는 국민들 앞에 엄숙히 사죄하라고 논평을 발표했다. 기윤실의 논평은 황 교수 쇼크가 발생한 후 기독교계가 보인 첫 번째 공식적인 반응이다. 기윤실 외에도 한기총 대표회장 최성규 목사, 손봉호 동덕여대 총장 등 교계 지도자들도 윤리문제가 있는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전면 중단하고 대신 성체줄기세포연구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기윤실, 공동대표 강영안, 김동호, 김일수)는 12월 16일 ‘황우석 교수 줄기세포 의혹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조사를 촉구한다’는 제목으로 논평을 발표하고 “황우석 교수가 계속 말을 바꾸어 왔던 정황이나 이러한 혼란을 초래한 데 대해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기자회견에서 밝혔던 내용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과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윤실은 현재의 사태의 배경에 정부와 언론의 역할이 컸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황 교수에 대한 의혹이 있음에도 지원 의지만을 재확인했고 의혹의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2004년 국회를 통과한 ‘생명윤리및안전에관한법률’도 당초 취지와는 달리 황 교수의 연구만을 합법화시키는 쪽으로 선회시켰다는 지적이다. 언론도 황 교수의 복제배아 줄기세포만이 난치병 치료의 유일한 길인 양 보도하는 데 앞장선 반면 의혹에 대해 바르게 보도하고 감시하려는 언론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애써 묵살해왔다는 것이다. 결국 이런 토양에서 ‘황우석 교수 지지’와 ‘애국’은 동일시됐다는 뜻.

기윤실은 “그간의 일방적 여론몰이 속에서도 꿋꿋이 양심의 소리를 내온 몇몇 언론과 시민단체, 그리고 차분히 문제를 제기하며 자정능력을 보였던 젊은 연구진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며 “그러나 이번 사태를 주도해 온 주류 언론과 정부 관계자들,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해 온 정치 지도자들은 국민들 앞에 엄숙히 사죄하고 책임 있는 태도로 사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책임있는 태도에 대해 기윤실은 △황 교수 논문에 대한 투명한 검증 △정부를 비롯 관련자들의 적절한 해명과 직위해제 △황 교수 연구팀의 연구비 중단 △지금까지 지원된 연구비에 대한 철저한 조사라고 적시했다.

기윤실은 ‘황 교수 사태’가 벌어진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과정보다는 결과를 앞서 추구하는 결과지상주의적 관행과 비뚤어진 ‘애국주의’가 초래한 현상”이라고 평가했다. 앞으로 기윤실은 “배아 연구에 대한 전 세계적 윤리 논쟁의 핵심을 들여다보고, 생명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또 다른 생명을 파괴하는 배아줄기 세포 연구보다는 성체줄기 세포 연구 지원과 의료산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최성규 대표회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 “배아 줄기 세포는 생명윤리에 문제가 있음으로 한기총은 지속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윤리적으로 논란소지가 있는 배아줄기세포연구를 전면 중단하고 성체줄기세포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기독교계가 황 교수 쇼크에 휘말려 배아줄기세포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배아복제줄기세포 연구를 전면 중단하고 성체 줄기세포 연구로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손봉호 총장은 “현재까지 발생한 모든 문제는 황 교수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학문계 전반에 걸친 윤리성 결여가 불러온 상황”이라며 “많은 사람에게 유익과 득이 된다면 좋다는 공리주의적 사고방식,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부재, 바른 문화에 대한 몰이해가 황 교수 쇼크를 불러왔다”고 진단했다.

박재현 총무(성산생명의료윤리연구소)는 “냉정과 객관성을 상실한 여론이 결국 한 사람에 대한 맹목적 지지를 만들어 냈고 결국 오늘의 사태에 이르게 했다”며 “우리 사회의 병폐 중 ‘윤리’는 귀찮은 것, 번거로운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문제를 키웠다”고 안타까워했다. 박 총무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기독교계가 줄기세포 연구 자체를 반대한다는 것인데 배아복제를 통한 줄기세포 연구를 반대하는 것일뿐 성체줄기세포 연구는 오히려 지원하고 찬성하는 입장”이라며 “성체줄기세포가 윤리적 논란을 비껴갈 뿐 아니라 배아복제줄기세포 연구보다 훨씬 실용화할 가능성이 큰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박 총무는 “여론조사를 하면 기독교인들이 일반인과 똑같이 윤리적 문제가 있는 배아복제줄기세포 연구를 찬성했다”며 생명의료윤리관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관심과 성체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기윤실이 2005년 12월 16일 발표한 황 교수 관련 논평
황우석 교수 줄기세포 의혹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조사를 촉구한다.

1. 12월 15일 미즈메디 병원 노성일 이사장의 “황우석 교수 줄기세포 없다”는 폭탄선언이 발표되면서 정국은 전대미문의 충격과 분노에 휩싸였다. 반면 황우석 교수는 오늘 2시경 줄기세포가 있었으나 일부 오염되고 일부 미즈메디 병원에서 뒤바뀌었다는 취지의 발표를 하였다. 또 초기 상태에서 냉동시켜 놓았던 줄기세포는 열흘 안에 검사가 가능하며, 그간 제기되어 왔던 문제들은 오류가 있어서 사이언스에서 논문을 철회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간 황우석 교수가 계속 말을 바꾸어 왔던 정황이나 이러한 혼란을 초래한 데 대해서는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하며, 오늘 기자회견에서 밝혔던 내용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과 후속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2. 사실 오늘의 혼란이 초래된 배경에는 정부와 언론의 역할이 컸다. 정부는 이 모든 의혹의 와중에서도 황우석 교수에 대한 지원의지만을 되뇌이며, 의혹 해결의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또 2004년 국회를 통과한 ‘생명윤리및안전에관한법률’도 당초 취지와는 달리 황우석 교수의 연구만을 결과적으로 합법화시키는 쪽으로 선회시켰다. 언론은 나아가 황우석 교수의 복제배아 줄기세포만이 난치병 치료의 유일한 길인 양 보도하였고, 의혹에 대해서도 애써 묵살하며 ‘황우석 교수 지지’와 ‘애국’을 동일시 하는 식의 여론몰이에 앞장서 왔다.

3. 이제 그간의 의혹에 더해 줄기세포 자체의 존재 자체가 불투명해지면서 그 충격과 피해는 고스란히 난치병 환자들과 그를 지지했던 국민들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그나마 그간의 일방적 여론몰이 속에서도 꿋꿋이 양심의 소리를 내온 몇몇 언론과 시민단체, 그리고 차분히 문제를 제기하며 자정능력을 보여왔던 젊은 연구진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주도해 온 주류 언론과 정부 관계자들,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해 온 주류 정당의 정치 지도자들은 국민들 앞에 엄숙히 사죄하고 책임 있는 태도로 사태를 마무리 해야 할 것이다.

4. 책임 있는 태도란 이번 사건에 대한 투명한 검증을 통해 황 교수의 논문에 대한 진실성을 명백히 규명하고, 정부를 비롯 관련자들의 적절한 해명과 직위해제, 그리고 황 교수 연구팀의 연구비 중단과 이제껏 지원된 연구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말한다. 이미 드러난 바와 같이 황 교수에 대한 맹목적 연구비 지원 과정에서 과기부는 최소한의 절차적 정당성 마저 획득하지 못하였던 것을 기억한다. 또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 국가생명윤리 위원회 역시 그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

5. 이번 사건의 핵심은 마치 도박에서나 볼 수 있는 판돈 걸기 식 몰아주기 지원이 한 사람의 과학자에게 국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덧씌워 나타난 부작용에 다름 아니다. 이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앞서 추구하는 결과지상주의적 관행과 비뚤어진 ‘애국주의’가 초래한 현상으로 우리 사회의 윤리부재 현상에 제동을 건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제 우리 정부는 이번 사건을 반면 교사 삼아 생명의료 윤리가 저변으로부터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야 할 때다. 아울러 배아 연구에 대한 전 세계적 윤리 논쟁의 핵심을 들여다보고, 생명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또 다른 생명을 파괴하는 배아줄기 세포 연구 보다는 성체줄기 세포 연구 지원과 의료산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05년 12월 16일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동대표 : 강영안, 김동호, 김일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