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한기총, 교단 소속 교회 실명제 추진
상태바
한기총, 교단 소속 교회 실명제 추진
  • 정윤석
  • 승인 2005.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세 통계 정확히…동포법 시행령 조속개정 협력



한국교회 부흥정책과 선교전략 수립을 위한 신뢰성 있는 통계와 각 교단별 소속 교회를 명확히 하여 각 교회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와 자료 제공하기 위해 ‘교단 교회 실명제’가 실시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대표회장 최성규 목사)는 8월 26일 임원회를 갖고 ‘교단 교회 실명제’는 한기총 회원 교단의 교회들을 대상으로 하되 목사와 장로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기총은 회원교단에 소속 교회의 명칭과 주소와 전화번호 그리고 교세를 포함하여 목사와 장로의 명단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이를 수합하여 전산처리를 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한기총 회비를 미납한 회원 교단과 단체 에 대해 정관과 회칙에 따른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

한기총 관계자는 ‘교단 교회 실명제’의 기대효과로 각 교회에 대한 공신력 부여 및 신뢰성 있는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각 교단별 소속 교회를 명확히 하여 사실에 근접한 통계 확보하며, 사실에 근접한 통계를 통한 정책 및 선교 전략 수립에 활용 등을 들고 있다. 이 관계자는 “1995년에 실시한 인구썬세스 당시 기독교인(개신교)은 8,760,336명으로 조사 되었으나 통상 한국교회는 성도수를 1990년대 후반부터 1,20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2004년말을 기준으로 보고된 한기총 회원 교단의 통계를 집계하면 1,400만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금년에 실시되는 인구썬세스의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교세 통계가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은 일부 교단이 분열과 합동의 반복과정을 거치면서 이중 소속된 교회들로 인한 허수와 교인 이동에 따른 이명절차가 유명무실화 되면서 전에 다니던 교회와 새로 다니는 교회에서 이중으로 통계에 산입되어 본의 아니게 부풀려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 “한기총에 전화 등으로 접수되는 문의사항 가운데 교회나 목회자의 소속 교단에 대한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기총의 임원과 실행위원 그리고 총대 등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면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많은 교회들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있긴 하지만 소속 교단을 밝히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일일이 같은 교파 교단에 확인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단에 따라서는 교회에 대한 행정관리는 노회나 지방회의 소관업무이기 때문에 장로교단의 경우에는 거의 확인 불가능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한기총은 회원 교단들의 정기총회가 몰려 있는 9월이 지난 후에 본격적으로 자료를 수합하여 전산처리하고 그 결과 교단 소속이 중복된 것으로 나타난 교회에 대해서는 해당 교단과 조정과 협의 과정을 거쳐 실명제를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한기총은 그동안 가입시에만 교회 명부를 제출받았고 가입 이후에는 매년 교회 숫자만 보고를 받아 통계에 활용했었다.

한기총 임원회는 ‘중국동포농성단’(대표 : 외국인노동자의 집 김해성 목사)이 8월 23일부터 한기총 사무실 입구를 점거하고 농성중이라는 보고를 받고 작년에 개정된 재외동포법에 따른 시행령 개정이 속히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결의했다.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5층의 한기총 사무실 입구에는 150여명의 중국동포와 구 소련지역 동포들이 숙식을 하며 농성하고 있다.

최성규 대표회장은 임원회에 앞서 얼마 전 자진출국을 앞두고 노동부의 무성의와 사업주의 임금체불로 고민하다 자살한 구 소련지역 동포 이리나(여, 44세)의 남편에게 위로금을 전달했다. 이리나의 남편은 “따뜻한 고국의 품을 기대하고 왔으나 이제 가루가 된 아내의 유골을 들고 고향으로 간다”라며 “자진출국에 앞서 두 달여에 걸쳐 여러 차례 체불임금과 퇴직금 노동부와 상의했으나 결국 무책임한 답변으로 아내는 죽음에 이르렀다”며 울먹이면서도 “따듯하게 보살펴 준 한국교회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한기총 임원회는 또 국회에서 추진 중인 ‘사형제폐지특별법안’과 관련하여 한기총의 입장을 ‘사형제 존캄로 정하고 억울한 사형을 막기 위해 기도하고 감시하는 역할에 교회가 앞장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 같은 결정은 한기총 신학위원회(위원장 이종윤 목사)가 지난 8월 19일 ‘사형제도에 대한 한국교회의 입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갖고 ‘사형제 존치'로 결론을 내린 연구결과에 따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