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0:51 (토)
“Q.T는 힘들었던 내 삶의 반려자”
상태바
“Q.T는 힘들었던 내 삶의 반려자”
  • 정윤석
  • 승인 2003.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교회 담임 김양재 강도사



▲ 큐티를 체계화 하여 선교회 조직을 한 김양재 전도사.
'날마다 큐티하는 여자’ 김양재 강도사(53·우리들교회 담임교역자)의 아파트 베란다에는 커다란 철쭉 화분이 3개 놓여 있다. 15년 전 남편의 산소를 갔다가 내려오면서 철쭉 씨를 사서 심었는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다. 그 사이 화분도 여러 번 바꿨다. 처음에는 작은 화분에 심었으나 김 강도사의 정성으로 철쭉은 점점 커져 제법 덩치가 큰 화분으로 옮겨 심게 됐다.

김 강도사는 철쭉에 빗대어 자신의 삶을 말한다. 화분을 옮겨가며 철쭉이 자란 것처럼 자신의 삶도 처음에는 갇힌 상태로 작게 시작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해지면서 이제는 세계를 향해 뻗어가고 있다고.

김 강도사는 25살의 나이에 결혼했다. 남편은 촉망받는 의사 지망생이었고 이름 있는 사업가 집안의 셋째아들이었다. 남편은 셋째 아들임에도 “내 눈에 흙이 들어가는 한이 있어도 부모님을 모시겠다”는 사람이었다.

결혼 후 시집살이가 시작됐다. 하루 일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새벽 4시 30분부터 아침 8시까지, 오후 2시부터 저녁 식사 전까지 계속되는 청소였다. 그녀가 서울대 음대를 졸업한 재원이라는 사실은 중요치 않았다. 집안에 있는 마른 걸레, 젖은 걸레, 윤 내는 걸레, 유리창 걸레 등 네 종류의 걸레를 얼마나 깨끗하게 잘 관리하면서 청소하느냐가 더 중요했다. 걸레에 물기가 많거나 적거나 깨끗하지 않으면 시어머니의 심한 꾸지람을 감수해야 했다.

시부모님이 경제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남편이 벌어오는 급여를 저축하는 즐거움도, 내 살림을 꾸미고 장만하는 재미도 없었다.

결혼생활 5년이 되자 위장병, 편두통, 편도선염에 시달려야 했다. 고열로 툭하면 앓아 누워 1천cc짜리 페니실린을 맞았다. 시간이 지나자 양이 늘어 3천, 4천cc까지 주사액을 늘인 적도 있다.

외출도 마음대로 할 수 없었다. 친한 친구가 독일로 공부하러 간다며 출국하기 전에 한 번 만나자고 해 시어머니의 허락을 겨우 받아냈다. 참으로 오랜만의 외출을 했다. 친구가 사는 곳의 지리를 잘 몰라 친구를 만나 대화한 시간보다 친구 집을 찾아가는 시간과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이 더 걸렸다. 친구를 만나고 집안에 들어온 시간은 5시. 겨울이라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었다. 집안의 분위기는 냉담했다.

그날따라 일찍 퇴근한 남편이 그녀의 앞을 막아서며 “지금이 몇시냐”며 호통을 쳤다. 시부모님은 인사를 받지 않고 고개를 돌리고 외면하고 있었다. 이튿날이 되자 김 강도사의 속에서 ‘내가 뭘 그리 잘못했다는 것인지’라는 억울한 생각이 들어 도저히 견딜 수가 없었다. 친정으로 갔지만 그곳도 있을 곳이 못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김 강도사는 기도원으로 올라간다. 소위 가출을 한 것이다. 이곳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

요한일서 4장 18절이었다. “사랑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 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 말씀을 묵상하던 중 김 강도사의 마음에 시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없다는 것이 깨달아졌다. 눈물과 콧물로 뒤범벅이 되어 회개하며 예수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났다.

김 강도사는 “이 때 비로소 죄사함을 얻고 구원받았다는 것을 말씀을 통해 확신하며 그리스도인이 됐다”고 고백한다. 이후로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말씀을 보며 큐티하는 삶이 시작됐다.

꽃들도, 나무도 새로워 보였다. 집에 다시 내려와 시어머니와 말씀을 나누며 사랑으로 보듬을 수 있을 정도가 됐다. 눈에 흙이 들어가도 분가하지 않겠다는 남편이 부모님의 권면으로 결국 분가를 결심하게 된다.

남편은 의사로서 검소한 삶을 살았지만 진실한 신앙이 없었다. 김 강도사는 목숨을 건 기도를 드렸다.

“내 생명을 거두어 가시더라고 남편을 예수 믿게 해 주세요.”

그러나 하나님은 반대로 남편을 데려가신다. 건강하던 남편이 어느 날 갑자기 간암말기 판정을 받았다.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었지만 죽기 직전 남편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다는 고백을 하며 바로 세상을 떠났다.

인간의 천 마디 말로도 위로를 받지 못하던 김 강도사는 이 때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위로를 받는다. 에스겔서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은 공평하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죽음으로 모든 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녕 새로운 삶으로 부활할 것이라는 확신이 생긴 것이다. 모두 지금부터 15년 전의 일이다.

한 여자가 겪을 수 있는 고통과 고난이 삶에 농축될수록 김 강도사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더 큰 위로를 받고 성숙의 길로 가게 됐다.

“그날그날 묵상한 말씀과 적용한 것을 사람들과 나눴어요. 그러니 자연스럽게 저를 통해 은혜받고 변화되는 사람이 생기는 거예요. 양육을 저절로 하게 된 셈이죠.”

이렇게 10여 년을 하자 김 강도사와 큐티를 하며 말씀을 묵상하고 은혜를 받는 사람들이 늘었고 결국 체계화된 조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2000년 2월 QT 선교회(http://www.qtm.or.kr)를 창립하기에 이른다. 현재 이 모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나누는 4그룹 1천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단체가 됐다.

‘큐티 전문갗로 알려지면서 김 강도사는 전세계에 퍼진 유학생들을 선교하는 KOSTA(KOrean STudents Aboard)의 강사로 이동원·홍정길 목사 등과 함께 강단에 서기도 했다. 남서울교회와 사랑의교회에서도 큐티 특강을 한다.

▲ 큐티의 맛을 알게 해주는 그의 책 <날마다 큐티하는 여자>.
작년 10월에는 ‘우리들교회’를 개척했다.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하게 된 것이다. 개척 자금도, 준비된 건물도 없어서 김 강도사의 사택에서 시작해 지금은 휘문고등학교 식당을 빌려서 주일에 2회, 수요일에 1회 예배를 드리고 있다. 그러나 말씀의 ‘맛’을 아는 성도들이 벌써 200여 명이 모였다.

교회 성장이 뛰어난 프로그램이나 테크닉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말씀으로 치유되는 개인과 공동체를 통해 이뤄진다는 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또한 김 강도사는 20여 년간 매일 묵상한 큐티가 설교의 든든한 자산이 되고 있다며 ‘설교걱정’을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런 공동체를 통해 생기는 헌금은 절대빈곤국가인 아프가니스탄과 북한을 돕는 데 쓰기도 했다.

오는 4월 중순에 목사 안수를 받을 예정인 김 강도사는 “환난당하고, 빚지고, 원통한 자들을 교회로 모아 말씀이 어떻게 개인과 가정과 공동체를 치유하는지 보여 주고 싶다”며 “말씀으로 건강하게 개혁된 교회를 세워가는 것이 사명”이라고 포부를 말했다.


   ******  작심삼일 큐티 극복 노하우  ********

△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
- 당장 큰 것을 깨닫고 적용하려 하기 보다 사소한 것부터 내가 깨달은 만큼 적용한다. 긴 안목으로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

△ 모여서 큐티하면 은혜가 커진다
- 큐티하는 모임에 나가도 좋다. 혼자 묵상할 때 깨닫지 못한 말씀이 깨달아진다. 인간은 연약한 존재이기에 모임과 교제를 통해 자기 자신을 자극시킨다.

△ 환경에는 장사가 없다
- 너무 편한 환경에 있으면 말씀이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육적으로 편한 환경이 영적으로는 위기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일깨우고 경계를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