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그가 구름 타고 오시리라(1)
상태바
그가 구름 타고 오시리라(1)
  • 정윤석 기자
  • 승인 2020.08.1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름에 대한 신천지·JMS·안상홍 증인회의 주장

이 글은 ‘김주원 목사의 요한계시록으로 정면돌파’(기독교포털뉴스 간)를 상당수 참고했습니다. 김 목사님의 정면돌파는 요한계시록 1장부터 22장까지의 키워드를 정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에 대한 이단들의 해석을 보여 줍니다. 1장은 역시 ‘구름’에 대한 이단들의 해석과 그후에 정통 교리가 뭔지를 반증형태로, 그러나 아주 쉽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제 영상에 영감을 준 텍스트가 있습니다. 존 오웬의 [그리스도의 영광](지평서원간)이라는 책입니다.

오늘 본문을 보겠습니다.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요한계시록 1:7).

이 구절에 대한 자칭 재림주들의 주장을 확인하겠습니다. 자칭 재림주를 믿는 단체들은 이 구절에서 최애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구름’입니다. 이들은 구름에 집착합니다. 자신을 재림주라고 하려면 반드시 해결해야 하거든요. 왜냐하면 재림주라는 인간들이 몸을 입고 태어났는데, 성경구절에선 예수께서 ‘구름’타고 오시리라고 했거든요. 구름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하늘에 떠다니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 하늘과 관계된 ‘구름’을 땅의 것, 육체적인 것으로 바꿔야 하는 과제를 숙명처럼 안게 되는 게 재림주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반드시 이 구절에서 ‘구름’을 건드립니다. 어떻게 건드리는지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신천지, JMS, 하나님의교회입니다.

구름타고 오시리라에 대해 신천지는 뭐라고 주장할까요?(이하 이단들의 주장 내용 <요한계시록으로 정면돌파> 인용)

세칭 신천지는 교리비교 동영상에서 요한계시록 1장 7절 ‘구름 타고 오심’의 참 의미가 무엇인지 아느냐고 질문합니다. 그들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는 말씀을 비유로 풀어서 설명해요. 신천지는 진짜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볼 수 없는 영을 구름으로 비유했다고 주장합니다. 부연설명을 하면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 천사들이 함께 내려오는데 천사들은 육체가 아닌 영이다라는 겁니다. 그래서 신천지는 구름이 비유로써 영적인 존재인 천사들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왜 신천지는 구름을 영으로 해석하는 걸까요? 이들은 재림 때에 예수님께서 보이는 육으로 오지 않고, 보이지 않는 영으로 온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재림 때에 영이신 예수님이 한 육체를 택하는데, 그가 이긴 자가 되어 새 나라와 새 민족을 창조한다고 말합니다.

세칭 JMS는 구름을 어떻게 해석할까요?

신천지와 똑같은 점은 구름을 비유로 해석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JMS의 구름에 대한 해석과 신천지의 해석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실제로 구름을 타고 오시지 않고, 육체인 마리아의 몸을 통해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구름은 곧 사람을 비유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JMS 총재 정명석은 구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유대 종교인들이 과거 다니엘서의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온다.’는 구절을 문자 그대로 믿었듯이 현 기독교가 만일 구름으로 비유한 문장을 문자 그대로 믿는다면 유대 종교와 똑같은 과오를 저지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자신이 구름이란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세계청년대학생MS연맹, 「초급편」, (서울: 세계청년대학생MS연맹 기획실, n.d.), 148).

하나님의 교회는 구름을 어떻게 풀이할까요? 그들은 요한계시록 1장 7절의 구름을 비유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비유했다는 것일까요? 구약성경 다니엘서 7장 13절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온다고 했지만 실제로 구름을 타고 오지 않았기 때문에 구름은 비유라고 말하는 겁니다. 오히려 예수님이 마리아의 몸을 통해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태어났기 때문에 구름은 육체를 비유한 것이라고 해석하는 거죠. 초림 때의 예수님이 구름인 마리아의 육체를 입고 오신 것 같이, 재림 때의 재림 예수도 사람의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에서 말하는 재림 예수가 누구의 육체에 재림했다는 것일까요? 자칭 재림 예수라고 주장하는 안상홍입니다.

이들의 주장을 다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름은 영으로서 ‘한 육체’를 택하여 오고 그가 이긴자가 되어 새나라와 민족을 창조한다.

- 구약성경 단 7:13에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라고 말씀합니다. 예수께서 육체인 마리아의 몸을 통해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구름은 곧 사람을 비유한 것이다. 따라서 구름타고 오시리라도 ‘사람으로 오신다’는 의미이고 구름은 역시 사람의 육체를 비유한 것이다.

이들의 주장에 대한 반증은 2편에서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