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6 13:18 (금)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동등자”
상태바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동등자”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18.10.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철원 교수, “예수 그리스도 주라는 호칭, 구약의 여호와를 뜻해”
▲ 서철원 박사(기독교포털뉴스DB)

<미주 세이연>(대표회장 김순관 목사)이란 단체가 진용식 목사의 ‘예수도 여호와다’는 주장을 근거로 양태론 이단몰이를 하고 있는 때, 서철원 교수(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와 신대원장을 역임)가 “신학을 바로 이해하면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에서 여호와로 현현하셨다고 해서 양태론으로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신학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진용식 목사를 양태론’으로 봤다는 해석이다.

서 교수는 2018년 10월 17일 진용식 목사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구약에 현현하신 하나님을 ‘성부 하나님’으로만 보는 관점을 통렬히 깨트렸다. 그는 구약의 신현을 ‘삼위일체의 나타나심’, 즉 성자 하나님의 현현으로 해석했다. 즉,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으로 지칭된 분은 삼위일체 하나님, 즉 ‘성자 하나님’이라는 의미다. 이에 대해 혼란이 야기된 이유를 서 교수는 신약에서 여호와란 호칭이 등장하지 않고 ‘주’라는 단어가 나오기 때문이라고 봤다. 그러나 서 교수는 ‘주’는 곧 ‘여호와’를 의미한다고 해석했다.

그는 “신약에서는 ‘주’로 말하므로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과 다른 위격으로 이해되는 경향도 갖는데 신약에서 사용된 주는 구약의 하나님 여호와를 지칭한다”며 “구약 백성들이 여호와를 주로 읽었고 여호와를 주로 읽은 구약교회의 관습을 따라 칠십인 경으로 번역할 때 아도나이(주)와 여호와를 다 주 Kyrios로 번역했으며 이 주 칭호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하여 주 예수라고 하였다”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 내지 동등자를 지시한다”며 “그러므로 신약교회가 이구동성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호칭하였다, 주라는 호칭은 구약의 여호와를 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학을 바로 이해하면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에서 여호와로 현현하셨다고 해서 양태론으로 이해할 수가 없다”며 “양태론은 하나님의 인격과 실체가 하나여서 그 현현 양식을 달리해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아버지 하나님만 계시는데 그가 아들로 성령으로 나타나는 양식을 달리 했다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신학이다”고 정의했다.

다음은 서철원 교수가 진용식 목사(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장)에게 보내온 입장 전문이다.

구약의 신현은 다 아들 하나님의 현현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리고 그 하나님이 여호와로 지목되었다. 아담의 타락시 아담에게 오신 하나님도 아들 하나님이시고 아브라함의 장막에 찾아오신 하나님도 아들 하나님이시다.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기 위해서 오신 하나님도 아들 하나님이시다. 구약에 나타나신 하나님에게 다 여호와 호칭을 적용하였다. 이사야에게 나타나신 하나님도 아들 하나님이신데 여호와 하나님으로 지목되었다.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은 아들 하나님으로 그가 여호와이시다. 신약에서는 주로 말하므로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과 다른 위격으로 이해되는 경향도 갖는데 신약에서 사용된 주는 구약의 하나님 여호와를 지칭한다. 구약 백성들이 여호와를 주로 읽었고 그렇게 적용하였다. 여호와를 주로 읽은 구약교회의 관습을 따라 칠십인 경으로 번역할 때 아도나이 (주)와 여호와를 다 주 Kyrios 로 번역하였다. 이 주 칭호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하여 주 예수라고 하였다.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 자 내지 동등자를 지시한다.

다시 요약하면 구약의 신현은 다 아들 하나님이시고 이 현현하신 하나님을 여호와로 호칭하였다. 구약에 신현하신 하나님 여호와가 성육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신약교회가 이구동성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호칭하였다. 주라는 호칭은 구약의 여호와를 뜻한다.(자세한 것은 내 그리스도론의 해당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학을 바로 이해하면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에서 여호와로 현현하셨다고 해서 양태론으로 이해할 수가 없다. 양태론은 하나님의 인격과 실체가 하나여서 그 현현 양식을 달리해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아버지 하나님만 계시는데 그가 아들로 성령으로 나타나는 양식을 달리 했다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신학이다.
진용식 목사님 힘내세요.

2018년 10월 17일 서 철 원
서철원 교수는 서울대학교 및 동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그 후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를 받고,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와 신대원장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하나님의 구속경륜』, 『복음과 율법의 관계』, 『하나님의 나라』, 『기독론』, 『성령신학』 등이 있다. 독일의 튀빙겐 대학이 선정한 ‘20세기 대표 신학자 100인’으로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