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포켓몬GO’의 성지처럼, 신천지 포교에도 성지 있어
상태바
‘포켓몬GO’의 성지처럼, 신천지 포교에도 성지 있어
  • 정윤석
  • 승인 2017.03.01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상욱 기자의 싸이판, 최신 이단 정보 ‘와르르’
▲ 2017년 2월 24일 방영한 변상욱 기자의 싸이판, '청춘, 사이비에 멍들다'

CBS 변상욱 기자의 ‘싸이판’(싸이비가 판치는 세상)이 네 번째 이야기를 통해 신천지 포교 활동의 성지가 지하철 2호선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고 폭로했다. 마치 ‘포켓몬GO’의 성지가 있는 것처럼.

2017년 2월 24일 팟캐스트 싸이판의 제목은 ‘청춘, 사이비에 멍들다’였다. 이번 방송에선 진행을 맡은 변상욱 대기자와 송주열 기자(이상 CBS), 게스트로 한국기독청년학생연합회(한기연) 강현석 간사, 신천지에 5년간 있다가 탈퇴한 일명 ‘삼각김밥 소녀’가 출연했다.

싸이판에선 흥미로운 발언들이 나왔다. 신천지가 최근 어떤 지역에서 어떤 방식으로 포교하는지, 신천지에 대한 한국교회의 대처가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진보할지, 그곳에 빠진 청춘들이 왜 나오지 못하는지 등이다.

김수진 씨(가명)는 지난 5년간 삼각김밥으로 끼니를 때우며 신천지에 청춘을 바쳤다. 그래서 해당 방송에서는 일명 삼각김밥녀로 불렸다. 김 씨는 신천지 신도들이 “그냥, ‘설문조사 나왔는데 여기에 이름하고 전화번호 써주세요’라는 단순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게 아니다”며 “아주 밝고 상냥하고 쾌활한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이번 OO올림픽을 맞아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요’라는 식으로 최근 이슈와 관련한 주제를 언급하며 접근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 대학생활을 처음 시작하거나 마음이 여린 청춘들은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는 게 김 씨의 설명이었다. 설문조사의 목적을 김 씨는 ‘기승전 전화번호 따기’와 ‘종교 파악’이라고 설명했다. 확보된 전화번호 등으로 신천지 신도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포교활동을 펼친다는 것.

▲ 싸이판에 출연한 송주열 기자, 강현석 간사, 김수진 씨(가명, 일명 삼각김밥녀)

송주열 기자는 “포켓몬GO에 성지가 있는 것처럼 신천지가 포교의 성지로 삼아 활동하는 곳이 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삼각김밥녀’ 김 씨는 “신천지 대학생 포교는 주로 서울 지하철 2호선 라인에 집중돼 있다”며, “특히 홍대입구, 신촌 유플렉스, 영등포 타임스퀘어 인근에서 2-3명이 한조가 돼 설문조사를 하면서 젊은이들을 공략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변상욱 대기자는 리플리증후군, 므두셀라증후군 등으로 신천지 등 사이비에 빠진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분석했다. 변 대기자가 설명한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하는 용어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자신이 그리는 신천지를 진실처럼 믿고 거짓된 언동을 반복하는 모습을 빗대서 설명한 것이다. 이외에도 변 대기자는 신천지인들과 그곳에 있다가 나온 사람들의 심리를 므두셀라 증후군(Methuselah Syndrome)으로도 설명했다. 이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은 아름다운 추억과 기쁘고 좋은 시절만 기억하려고 하며 이를 위해 좋지 않은 기억은 완전히 지우거나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방향으로 왜곡해버린다는 것.

한기연의 강현석 간사는 신천지가 지난 2012년을 ‘대학생 선교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동아리 활동을 통한 본격적인 대학 포교에 집중했고 동아리뿐만 아니라 동아리 연합회와 학생회 등으로 그 범위를 점점 넓혀가고 있다고 폭로했다. 강 간사는 신천지가 대학 내 동아리와 동아리연합회, 학생회에 침투하는 목적은 돈과 포교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전략적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 간사는 사람들이 신천지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의미심장한 경험담을 들려줬다. “신천지를 탈퇴했다가 다시 들어간 사람이 있었다. 그에게 물었다. 왜 다시 그곳에 갔는가? 그 사람의 답변은 간단했다. 내가 어려울 때 손 내밀어 준 사람들은 그 사람들 밖에 없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헤어 나오지 못하는 건,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친밀한 관계성에 있다’는 얘기였다.

변상욱 기자의 싸이판은 아이튠즈 팟캐스트와 CBS레인보우 팟캐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싸이판은 ‘싸이비 국정농단 사건 1, 2’, ‘새누리와 신천지’를 주제로 방송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