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구원파의 문제적 구원론
상태바
구원파의 문제적 구원론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진용식 목사
  • 승인 2014.10.07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용식 목사의 문답식 구원파 교리비판[5]

구원론의 문제점.
Q.구원파의 교리는 잘못된 구원 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정통교인들이 이들의 구원교리 때문에 미혹되고 있기 때문에 구원 문제를 잘 알아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계속 구원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는데 오늘은 구원파의 구원교리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말씀해 주시면서 정통교회의 구원관과 비교해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A.정통교회의 성도들이 구원파에 미혹되는 것은 대부분이 구원문제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원파가 이단으로 비판 받는 점도 이들의 구원교리가 문제점이 크기 때문입니다. 옳은 것 같으면서도 잘못된 구원파의 구원교리 무엇이 다른 것인지 정통교회의 구원관과 비교해서 한 가지씩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원파의 구원교리의 첫 번째 문제는 원죄와 자범죄를 구분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요한일서1장 9절의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라는 말씀에서 기록한 '죄'도 원죄에 해당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Q원죄와 자범죄를 구분하는 것이 분명하게 다른 점이라는 말씀인데요 또 다른 문제는 어떤 점입니까?
A..예. 두 번째 문제는 회개에 대한 문제입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구원파는 단회적인 회개만을 주장하는 반면 정통교회에서는 단회적인 회개뿐 아니라 반복적인 회개를 강조하는 점이 다른 것입니다.

Q. 구원파의 반복적인 회개를 부인하는 교리는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A. 구원파가 반복적인 회개를 부인하는 것은 자범죄를 부인하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회개를 부인 하는 것은 중대한 문제를 발생 시키는데 죄를 지어도 가책을 받을 필요도 없으며 회개도 하지 않으므로 방종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경건을 추구하는 정통교회의 신앙생활과는 상반되는 것입니다.

Q.구원파의 구원교리가 정통교회의 구원과 또 다른 점이 있습니까?
A.세 번째로 다른 점은 징계를 부인 한다는 것입니다. 정통교회에서는 죄를 지은 후 회개하지 않으면 징계가 따른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파는 징계를 가르치지 않고 있습니다. 구원파가 징계를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자범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회개를 부인하게 되고 자범죄나 회개를 부인하기위해서는 징계를 인정 할 수 없는 것입니다.

Q. 그러면 성경에는 징계에 대하여 가르치는 구절이 있습니까?
A.물론입니다. 성경 여러 곳에 나와 있습니다. 특히 히브리서12장 6-8에“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고 되어있습니다.

Q.구원파의 징계를 부인하는 교리는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A. 징계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이며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며 우리를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계를 부인하게 되면 죄를 무서워하지 않게 되고 양심이 화인 맞아 담대하게 죄를 범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Q.구원파의 구원교리의 또 다른 문제점은 어떤 점입니까?
A.구원파의 구원교리의 네 번째 문제점은 성화를 강조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정통교회의 구원관은 구원받은 후 계속해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파는 성화를 강조하지 않는 것입니다.

Q.성경에는 성화를 강조하는 구절이 있습니까?
A.물론입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성화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빌립보서2장 12절에 보면“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고 되어있는데 이 구절의 구원은 바로 성화구원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Q.성화의 교리를 부인하는 구원파의 구원교리는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A.구원받은 후 성화의 삶을 강조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나 기준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경건한 삶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통교회에서는 성화의 삶을 강조하여 경건한 삶을 살도록 하지만 구원파는 성화를 부인 하는 것입니다.

Q.구원파의 구원교리는 잘못된 것임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잘못된 구원교리에 왜 성도들이 미혹되는 것입니까?
A.구원파의 구원 교리에 정통교회 성도들이 잘 미혹되는 것은 구원파가 구원의 확신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정통교회 교인들 중에는 구원의 확신을 가지지 못한 성도들이 많습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는 성도들에게 구원의 확신을 가르치고 해방감을 주기 때문에 구원파에 미혹되는 사례가 많은 것입니다.

Q.구원의 확신은 정통교회에서도 가르치고 있는 내용이 아닙니까?
A.그렇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정통교회에서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통교회들이 구원의 확신을 강조하는 데 약간 미흡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구원의 확신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있는데 먼저 구원의 확신을 가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원파나 정통교회에서 구원의 확신을 강조하는 것은 같은 것 같으나 그 내용이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Q.결론적으로 구원파의 구원교리는 구원의 확신이나 구원에 대한 용어들은 같으나 그 내용에 있어서 분명히 다르고 잘못된 비 성경적인 구원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구원파의 교리에 우리 성도들은 미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